2016년 8월 27일 토요일

환적화물 유치방안

환적화물 유치방안
환적화물 유치방안.pptx


목차
01 환적의 정의 및 신청절차
02 환적의 유형 및 경제적 효과
03 국내 주요 항만 현황
04 세계 주요 항만의 환적 전략
05 환적화물 유치를 위한 방안


본문
03 국내 항만 현황
부산항의 환적 체계 문제점

1. 북항과 신항의 양항 체제
환적화물의 대부분이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아시아권(북항)에서 들어와 미주 유럽 남미 지역(신항)으로 나감
→ 북항에서 받은 화물을 신항으로 수송하는 과정에서 추가 비용 및 시간이 발생

2. 터미널 운영업체의 과다
터미널 마다 다른 운영사
터미널 간 운송을 트럭에 의존, 연안해송 서비스 불가능

감천~북항 : 연안해송 서비스 필요
각 터미널 운영업체가 다르므로 효율성이 낮아지고 비용은 높아짐

3. 근해선사 물류서비스 문제
근해선사 → 피더망과 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피더선사

부산항은 피더망을 중국,일본 등 거쳐 다양하게 구축.

하지만 아시아 역내 항로에 글로벌 대형 선사들 (머스크, MSC, CMA-CGM 등) 진입 확대
→ 우리나라 근해선사들의 피더서비스 망 붕괴, 화물유치 어려움

아시아 역내 피더망 위축 우려




키워드
항만, 화물, 국내, 환적화물, 세계, 중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