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1절 유아 언어 평가 개요 평가를 위한 제안 제 2절 유아 언어 평가 방법 및 평가 기준 본문 제 1절 유아 언어 평가 개요 평가를 위한 제안 1. 유아 언어 평가 개요 유아의 언어발달을 지도하는 교사는 유아의 실질적인 발달을 위하여 유아의 언어발달 정도가 어느 위치에 있고, 어떤 부분이 부족하고, 어떤 부분이 탁월하지 반드시 알아야 함 교사는 효과적인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을 위하여 평소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늘 염두에 두면서 기회가 되는대로 개별 유아들을 잘 관찰하여 유아들의 필요나 특성을 이해나는 일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함 ①이 유아에게 특별히 부족한 것이 무엇인가? ②이 유아의 문제는 무엇인가? ③다른 유아들에 비해 발달이 느린가? ④이 유아에게는 어떤 교수가 가장 효과적인가? ⑤이 유아를 가르칠 때 유아는 어떻게 반응하는가? ⑥ 언어발달에서 특별히 어떤 측면의 발달이 더 일어나야 하는가? ⑦초등학교에서 가르치는 내용들을 배울 준비가 되어 있는가? ⑧형식적인 읽기 지도를 해도 괜찮겠는가? ⑨이 유아는 언어 능력이 특별히 뛰어나는가? 혹은 특별한 지도가 필요한가? ⑩잠재적으로 언어 학습에 문제가 없는가? 2. 적절한 평가는 위한 몇 가지 제안 적절한 평가 방법에 대한 안내를 위하여 전 미국 유아교사협회(1991)가 개발한 유아 평가 지침들 중 일부를 소개함 이것은 언어 교육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님 ①평가는 교육과정의 목표와 관련되어야 함 ②평가의 결과는 교육과정의 조정이나 개별 교수를 위하여 써짐으로써 반드시 유아에게 도움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함 참고문헌 영유아 언어지도 성미영 , 권윤정, 유주연 학지사 영유아 언어지도 이순형 , 권미경, 최인화, 김미정, 서주현 교문사 교사와 부모들을 위한 어린이 글쓰기의 전략 김미란 들녘 유아교사를 위한 이야기나누기의 이론과 실제 허미애 공동체 유아 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누리과정 생활주제별 문학 활동 이송은 창지사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키워드 평가, 언어, 발달, 개별, 교사, 교육 |
2016년 8월 25일 목요일
영유아 언어교육의 평가
영유아 언어교육의 평가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