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25일 목요일

영유아 언어 지도 환경구성

영유아 언어 지도 환경구성
영유아 언어 지도 환경구성.hwp


목차
제 1절 유아 언어교육 환경구성의 원리
제 2절 언어 환경의 구성요소
제 3절 환경구성의 실제



본문
제 1절 유아 언어교육 환경구성의 원리

1. 유아 언어교육을 위한 환경구성의 중요성
유아들의 언어 학습은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 유아들은 그들의 일상에서 끊임없이 언어사용에 대한 가설을 형성하고, 검증하고, 수정하면서 살아감. 그들은 음식을 먹으면서, 놀면서, 대화하면서, 책을 읽으면서, 인사를 하면서 언어를 배움. 이처럼, 생활환경 속에서 자연스럽게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를 배울 수 있다는 것이 언어사용의 매력이기도 함

따라서 유아들을 둘러싸고 있는 언어적 환경을 유아들의 언어 학습에 매우 중요한 변인임. 유아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은 유아들의 언어사용에 대한 가설을 검증시켜 주고, 더 나아가 이들의 언어사용을 경험시키고, 확장시키는 역할까지 함

유아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 유아들의 지식이나 발달 정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오늘날 갑작스럽게 생겨난 새로운 준제는 아님. 예전부터 다루어져 왔던 문제임. 예를 들면, 도시에 사는 아동과 시골에 사는 아동의 읽기나 쓰기 능력에 차이가 있다는 것은 이미 검증된 사실임(Pellergrini, 1991) 환경이 유아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많은 교육학자, 연구자, 교사들이 오래 전부터 생각해 온 것이고, 더 나아가 오늘날은 환경적 요인이 유아의 언어 발달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는 문화이론, 생태학적 이론으로까지 발전한 상태임


2. 유아 언어교육 환경구성의 원리

1)언어교환이 최대한 많이 일어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함

2)모든 종류의 언어활동이 동시에 일어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함
유아들의 언어활동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 영역별로 분리해서 경험되어서는 안 됨.
즉, 유아들의 교실 환경은 언어 영역별로 세분화된 기능들을 하나하나 따로 따로 가르치도록 구성되어서는 안 되고, 가능한 한 모든 종류의 언어활동이 동시에 함께 일어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함

3)가능하다면 언어활동이 즐겁고, 재미있게 일어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함
유아들의 언어활동이 즐겁고, 재미있고, 신나게 행해지기 위해서는

첫째, 다른 유아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자꾸 생길 수 있는 언어 환경이어야 함


참고문헌
영유아 언어지도 성미영 , 권윤정, 유주연 학지사
영유아 언어지도 이순형 , 권미경, 최인화, 김미정, 서주현 교문사
교사와 부모들을 위한 어린이 글쓰기의 전략 김미란 들녘
유아교사를 위한 이야기나누기의 이론과 실제 허미애 공동체
유아 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누리과정 생활주제별 문학 활동 이송은 창지사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키워드
언어, 환경, 환경구성, 구성, 교육, 언어교육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