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6일 월요일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놀잇감 조사 분석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놀잇감 조사 분석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놀잇감 조사 분석.hwp


본문
서론

유아는 놀이과정을 통하여 성인의 행동을 모방하고, 운동기능을 익히며, 정서적 경험은 물론 그들의 세상을 보다 잘 알아가게 된다. 이처럼 놀이는 유아의 성장은 물론 학습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아에게 놀이는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것이며, 이러한 놀이를 지속시키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놀이의 도구라 할 수 있는 놀잇감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놀잇감 및 놀이의 중요성 때문에 유아가 선택하는 놀잇감에 대한 연구도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유아에게 적절한 놀잇감이 어떠한 것인가에 대한 사회적 합의는 각 시대의 독특한 문화 패턴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시대나 지역에 따라 다르게 정의된다. 이처럼 놀잇감은 단순한 놀이도구의 의미를 넘어 그 시대의 가치를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좋은 놀잇감은 유아의 상상력을 촉진시키며, 상상력을 자극하고 몰두할 수 있도록 도와 유아의 복합적 놀이를 유도한다. 이처럼 유아의 놀이는 놀잇감의 종류에 따라 유아의 놀이 유형과 사고 기술에 영향을 미치며,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개방적인 놀잇감은 유아의 확산적 사고의 촉진과 놀이 확장을 지원한다.
이러한 놀잇감의 중요성을 인식함에 따라, 우리 5조는 국내의 유명 대형마트인 홈플러스, 이마트, 롯데마트 등에서 유아들이 찾는 놀잇감을 조사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는 각각 네 가지의 세부 분류인 유아의 발달 수준, 상상력, 유아의 흥미, 교육적 측면에서 분석하여 나타내었다.


본론

1. 유아의 발달 수준과 놀잇감

0~12개월 시기의 아이들은 청각과 시각을 자극하여 감각 발달을 돕도록 해주는 놀잇감이 좋다. 특히 밝은 색상과 단순한 디자인의 물체에 빠르게 반응하므로 아이가 시각적으로 즐거워할 수 있는 놀잇감이 필요한 시기이다. 또한, 대부분의 물건을 손으로 만지면서 사물에 대한 탐색을 시작하게 되고 활동영역이 넓어지게 된다. 그러므로 놀잇감의 안전성과 견고성을 더욱 고려하여 선택해야 하는 시기이다. 그런데 대부분 장난감의 사용연령이 37개월 이상이었고, 최하 나이는 6개월이어서 이 시기의 아이들을 위한 놀잇감은 찾기 어려웠다.


참고문헌
놀이와 유아교육 / 2013년 / 신은수 / (주) 학지사
놀이와 아동발달 / 2012년 / Fergur P. Hughes / (주) 시그마프레스
쌓기놀이에 대한 여아들의 인식과 여아들의 선호도 증가를 위한 교사의 전략 /
2007년 / 이경순 / 한국아동학회


키워드
조사, 놀잇감, 분석, 대형마트, 마트,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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