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의 6가지 종류 Case Study.hwp |
목차 1. 서론 2. 사례 분석 2.1. 태도 형성 2.2. 행동 형성 2.3. 태도 유지, 강화 2.4. 행동 유지, 강화 2.5. 태도 변화 2.6. 행동 변화 본문 1. 서론 '광고'를 바라볼 때,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기준으로 바라보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우리는 「설득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배웠다. 그것은 바로, 광고가 태도 또는 행동을 형성시키느냐, 유지, 강화시키느냐, 변화시키느냐의 6가지 구분점이다. 간략히 설명해보자면, 태도는 어떤 사물이나 상황에 직면했을 때 가지는 입장이나 자세 즉, 아직 행동하지 않은 상태를 뜻하며, 행동은 몸을 움직여 동작을 하거나 어떤 일을 직접 행하는 실천적인 상태를 뜻한다. 각각의 기준에 알맞은 광고들을 조별 활동을 통해 알아보았고, 이 보고서에서 정리하려고 한다. 2. 사례 분석 2.1. 태도 형성 첫 번째로 태도를 형성시키는 대표적인 광고로는 안경은 얼굴이다 라는 메시지를 내세운 룩옵티컬 지면 광고를 골라보았다. 기존의 안경시장에서는 단순히 안경의 기능적인 측면만을 강조해 홍보에 집중한 반면, 룩 옵티컬은 안경을 하나의 패션아이템으로 내세워 소비자들에게 안경도 패션이 될 수 있다는 새로운 태도를 형성시킨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이 광고는 10대에서 30대에 이르는 패션에 민감한 젊은 소비자층을 타깃으로 하여, 그들을 사로잡기위해 젊은 남자 아이돌을 모델로 채용했으며, 젊은 남자아이돌을 모델로 기용시킨 것 자체만으로도 제품의 비주얼적인 측면을 강조한 광고임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룩옵티컬은 패션이라는 새로운 슬로건을 내걸고 홍보 활동을 한 결과, 2011년 매출이 720억 원으로 2010년 대비 20%의 성장을 이루어냈다. 이 결과로 미루어 보아 그들의 광고 전략은 가히 성공적이었다고 할 수 있겠다. 키워드 가지, 가지, 종류, 설득 |
2016년 6월 2일 목요일
설득의 6가지 종류 Case Study
설득의 6가지 종류 Case Study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