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6일 월요일

중학교 1학년 국어 듣기, 말하기, 읽기 교수 학습 설계-면담과 소개

중학교 1학년 국어 듣기, 말하기, 읽기 교수 학습 설계-면담과 소개
중학교 1학년 국어 듣기, 말하기, 읽기 교수 학습 설계-면담과 소개.hwp


목차
Ⅰ. 발표 내용
1. 소개하기의 특성
2. 교육의 목표와 내용
3. 교재 구성
4. 교수 학습 과정안
5. 평가 방안
6. 참고 문헌

Ⅱ. 발표 후기
1. 발표 준비 시 쟁점
2. 조별 토론 쟁점과 주요 내용



본문
Ⅰ. 발표 내용

1. 소개하기의 특성

(1) 소개하기의 의의

소개하기는 일상생활의 다양한 영역에서 이루어진다. 학기가 시작하면 자신의 이름과 성격을 소개하며 친구를 사귀고 서로의 공통된 관심사를 찾아나가는 과정에서 자신이 흥미를 가지는 대상에 대해 설명하기도 한다. 수업시간에는 학습한 내용에 대해 소개해보는 시간을 가지기도 한다. 학교를 졸업한 후에는 자신이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자신이 원하는 직장에 들어가기 위해 이력서 등을 통해 자신을 소개할 수도 있다. 소개하기는 사회적 활동과 의사소통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말하기 양식의 하나인 것이다.

(2) 소개하기의 정의

소개의 사전적 정의는 '어떤 대상의 정보를 그것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에게 설명하는 말하기'로, 설명의 하위 범주에 속하여 있다. 이는 '어떠한 내용을 소개하여 알려주는' 행위인 안내와 사실상 혼용되는바, 엄밀히 그 차이를 따지자면 소개는 주관적, 평가적 요소를, 안내는 객관적, 사실적 요소를 설명하는데 보다 적합하다. 또 소개하기는 '지시, 명령, 물품 따위를 다른 사람에게 전하여 이르게 하는' 행위인 전달과도 구별된다. 전달은 일방향성의 띠고 상대방에 대한 지시의 성격을 지닌다면 소개는 의사소통적 행위로 상대방의 이해를 목표로 한다.

(3) 대상에 따른 분류

소개하기는 소개하는 대상이 무엇인지에 따라 분류해볼 수 있다. 우선 자기 자신을 소개하는 것이다.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일어나는 소개하기의 유형으로 자신의 특징이나 특성, 관심 및 취미, 꿈 등을 설명하는 방식이다. 친구들과의 대화에서 자연스럽게 자신을 소개할 수도 있고 공식적인 자리에서 자신을 객관적으로 소개할 수도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는 자신이 아닌 타인이나 특정한 대상을 소개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스스로를 소개하는 것은 주관적인 생각이나 관점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면, 특정 인물이나 대상을 설명하는 것은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분석, 평가를 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키워드
교수, 설계, 소개, 중학교, 국어, 면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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