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5일 목요일

교육심리학 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교육심리학 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교육심리학 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hwp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 개념
2) 학습의 의미
3) 교육적 시사점
2. 인지주의 학습이론
1) 개념
2) 학습의 의미
3) 교육적 시사점
3. 인본주의 학습이론
1) 개념
2) 학습의 의미
3) 교육적 시사점
4. 사회학습이론
1) 개념
2) 학습의 의미
3) 교육적 시사점
5. 구성주의 학습이론
1) 개념
2) 학습의 의미
3)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 개념
(1) 개념
행동주의는 가장 널리 알려진 학습 이론이며 다양한 개별 이론을 포함하고 있다. 행동주의자들이 주장하는 학습 이론의 공통점은 학습의 과정에 대한 그들의 기본 가정에서 찾아볼 수 있다. 행동주의자들이 주창한 학습 이론의 공통점은 학습의 과정에 대한 그들의 기본 가정에서 찾아볼 수 있다. 행동주의 학자들이 가졌던 기본 가정은 다음과 같다. 내적인 사� � 과정보다 관찰 가능한 행동이 중요하다. 행동은 환경에 의해 조성될 수 있다. 즉, 어떤 사람이 학습하는 것은 학습자에 의해서가 아니라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서 결정된다. 계속성과 강화의 원칙이 학습 과정을 설명하는 데 중요하다고 본다. 계속성의 원칙은 개별적인 두 사건이 연결되기 위해서는 시간적으로 근접해야 한다는 것이고 강화의 원칙은 특정한 사건이 반복될 수 있는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수단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권두승 조아미(2016)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임철일, 임정훈, 이동주(2016)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권석만(2016) 현대 심리치료와 상담이론, 학지사
박의순 역(2016) 인지행동 상담과 치료기법, 시그마프레스
김종문 외(2007) 구성주의 교육학, 교 육과학사
Matthew H. Olson, B. R. HERGENHAHN 저(2015) 학습심리학, 학지사
James E. Mazur(2013) 학습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방송대 출판문화원
신명희(2009)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번영계(2006)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강인애(2003) 우리 시대 구성주의, 문음사
권효숙 외(2006) 사회과 교육의 논리, 교육과학사
정순례 외(2013) 학습이론의 이해와 적용, 학지사
최승주(1987) 학습지도방법의 이론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 ��하여 작성했습니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행동주의 학습이론, 교육심리학, 유아교육과, 사회학습이론, 기말시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