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27일 금요일

기업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

기업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
기업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hwp


목차
I. 기업집중의 개념

II. 기업집중의 목적
1. 경쟁의 제한이나 배제
2. 생산 공정의 합리화
3. 금융상의 이점

III. 기업집중의 형태
1. 카르텔(기업연합)
1) 판매 카르텔
2) 구매 카르텔
3) 생산 카르텔
2. 트러스트(기업합동)
3. 콘체른(기업연휴)

* 참고문헌

본문
II. 기업집중의 목적

기업 집중을 하는 주된 � �적은 경쟁의 제한이나 배제, 생산공정의 합리화 및 금융상의 이점 등을 들 수 있다.

1. 경쟁의 제한이나 배제

기업 상호간의 경쟁제한 또는 배제 목적으로는 동종 또는 유사부문의 기업 간에 행하여지므로 지나친 경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손해를 보게 되는 또는 과도한 경쟁을 배제하기 위해서 기업 집중을 시도하게 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한 기업 집중은 수평적 또는 횡단적 결합(horizontal combination)이라고 한다. 이는 시장을 독점적으로 통제함으로써 기업 결합의 안정적인 확보를 목적으로 하며 카르텔이나 트러스트의 형태가 있다.

2. 생산 공정의 합리화

생산공정이나 유통의 합리화를 위해 생산비의 절감이나 원료의 안정적 확보를 꾀하고자 기업이 결합하는 경우이다. 제조회사가 생산에 필요한 � �자재를 다른 기업에서 조달할 경우, 여기에서 생길지도 모를 생산의 차질이나 비싼 원자재의 사용은 생산의 지연이나 원가의 상승을 가져 오게 한다.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기업, 집중, 기업집중, 목적, 경쟁, 배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