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26일 목요일

특수교육학개론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특수교육학개론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특수교육학개론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구성요소 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35점).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구성요소 개발과정
2)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
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긍정적 지원의) 개별화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 지원 사례 1개를 제시하시오(35점).
1)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2) (긍정적 지원의) 개별화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
3) 지원 사례 1개를 제시

Ⅲ. 결론

Ⅵ. 참고자료

본문
Ⅰ. 서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IEP)는 교육 현장에서 특수교육의 질을 보장하고 특수교육의 내실화 및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을 갖는다. 이는 특수교육 적격성이 인정된 3세 이상의 개별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다학문적인 진단과 계획을 거쳐서 개별적으로 작성되는 교육프로그램이다. 특수교육에서 많이 사용되는 1:1교육을 의미하는 IEP은 특수 장애를 가진 학생들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교사, 학부모, 학생,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여, 학습목표에서부터 학습내용, 학습 방법, 평가에 이르기까지 오직 한 학생에 초점을 맞추어 설계되고 실천함으로써, 학생에게 가장 적합한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IEP의 구성과 실시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과 교육적 가치는 교육과정의 단계적인 구성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개별화된 교육프로그램의 작성을 협동적으로 조정해 나갈 수 있고, 장애아동 개개인의 독특한 욕구에 대한 관심이 증가될 수 있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행동문제를 다루는 일종의 시스템으로 개인의 행동문제를 중재할 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까지도 재구성하여 행동문제를 최소화하고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기존의 행동수정에 대한 비판을 통해 대두되어 현저한 장애를 보이는 학생의 심한 행동문제에 대한 혐오적 중재를 대체하기 위해 처음 시작되었다.

참고문헌
유은영,조윤경(202 0)「특수교육학개론」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하고 싶은 말
특수교육학개론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구성요소 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35점).
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긍정적 지원의) 개별화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 사례 1개를 제시하시오(35점).

◆ 2020년 2학기 특수교육학개론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 서론, 본론, 결론 형식을 갖추었습니다.
◆ 교재를 요약 및 정리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키워드
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학개론 기말, 특수교육학개론기말,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긍정적 행동 지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