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27일 금요일

독일경영학의 역사적 발전과정

독일경영학의 역사적 발전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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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경영학 이전시대(1675년 이전)

II. 상업학의 확립시대(1675~1804년까지)

III. 상업학의 퇴보시대(1804~1898년)

IV. 상업학의 재건시대(1898~1910년)

V. 경영경제학의 발전시대(1910~1912년)

VI. 경영경제학의 심화시대(1926년 이후)

* 참고문헌

본문
III. 상업학의 회보시대(1804~1898년)

독일상업학은 로이크스(J. M, Leuchs)의 상업체계 이후 약 100여 년 동안 상업학의 퇴보를 가 져 오게 되었다. 이 같은 이유는 무엇보다도 영국에서 발생한 산업혁명의 영향이 큰 이유가 된다.
이 시대는 제품이 만들어져만 나오면 저절로 팔려 나가는, 이른바 세이(Say)의 판로설(販路說) 인 공급이 스스로 수요를 창출 하는 현상으로 인하여 일반대중까지도 상업기술보다는 공업기술의 습득에 더 많은 흥미를 느끼기 시작하였기 때문이다. 그 결과 상업학 자체가 실업계나 일반대중으로부터 점차 잊혀 가는 존재가 되어 상대적인 상업학의 퇴보를 초래하고 만 것이다.

IV. 상업학의 재건시대(1898~1910년)

거의 1세기에 걸친 상업학의 공백 기간은 오히려 독일경영학의 새로운 발전을 위한 커다란 디딤돌을 제공하여 주었다.
그런데 상업학이 오랜 동면기간을 깨고 다시 재건되기 시작한 데에는 그 나름대로의 시대적 인 배경을 지니고 있다.
즉, 19세기 말경을 전후하여 독일경제의 급속한 성장은 산업생산의 집중과 확대를 가져와 공업경영 측면에 있어서는 괄목할 만한 발전을 가져온 반면, 이제까지의 구태의연한 측면을 벗어나지 못한 상업경영학은 이론과 실제의 양면에서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서로 심한 불균형이 나타나게 되었다.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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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발전, 경영학, 경영경제학, 독� �경영학, 재건시대, 퇴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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