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hwp |
목차 I. 기업집중의 개념 II. 기업집중의 목적 1. 시장통제(경쟁ㅅ제한과 배제) 목적 2. 경영(생산공정)의 합리화 목적 3. 금융적(기업 지배력 강화) 목적 III. 기업집중의 형태 1. 카르텔 1) 카르텔의 의의 2) 카르텔의 종류 (1) 판매카르텔 (2) 구매카르텔 (3) 생산카르텔 3) 카르텔의 금지 2. 트러스트 1) 트러스트의 의의 2) 트러스트의 종류 1/ 콘체른형 트러스트 - 주식신탁방식 - 지주회사방식 2/ 합병형 트러스트 - 흡수합병 - 신설합병 * 참고문헌 본문 II. 기업집중의 목적 1) 시장통제(경쟁제한과 배제) 목적 기업집중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기업 상호간 과당경쟁을 제한하거나 배제하는 것이다. 그런 목적으로 몇 개의 기업이 결합하여 각 기업의 이익증대를 꾀하는데 이를 수평적 결합이라 한다. 대표적 형태인 카르텔 이나 트러스트 는 대체로 이 목적을 위한 결합이다.예를 들면, 한 방적회사가 다른 몇 개의 방적회사와 결합하여 제품의 생산 판매상의 협정을 통해 상호경쟁을 배제하려는 현상이다. 2) 경영(생산공정)의 합리화 목적 생산공정과 유통의 합� �화를 꾀하기 위해 원료공급기업, 제조가공기업, 유통업체가 종단적 수직적으로 결합하여 경영합리화를 모색하는 경우이다. 산업형콘체른 또는 콤비나트 는 이 목적으로 형성된다. 예를 들면. 원료부문의 펄프회사와 가공부문의 제지회사가 합병하고, 종이 판매회사까지 결합하는 경우라든지, 석유정제회사와 석유화학회사가 결합하는 경우 등이다. 이와 같이 결합한 기업은 생산기술의 합리화에 의해 생산비의 절감을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원료의 확보, 제품의 판매에 있어서도 유리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기업, 목적, 기업집중, 카르텔, 집중, 트러스트 |
2020년 11월 27일 금요일
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
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