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동(지적장애아)의 특성.hwp |
본문 정신지체아동(지적장애아)의 특성 목차 정신지체아동(지적장애아)의 특성 I. 운동발달영역 II. 사회 심리적 발달영역특성 III. 학습영역 1. 주의집중 2. 기억력 3. 개념화와 일반화 IV. 언어발달 영역 * 참고문헌 정신지체아동(지적장애아)의 특성 정신지체아동은 장애정도나 개인차에 따라 특성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정신지체 아동의 특성은 실제 정신지체아를 이해하는데 기초가 되 며, 운동발달영역, 사회 심리적 발달 영역, 학습영역, 언어발달영역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I. 운동발달영역 정신지제아동의 신체발달은 영 유아기에도 발견될 수 있다. 중추신경계 손상으로 인한 정신지체아동은 자발적인 움직임이 적고, 반사적 행동만이 지속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성장할수록 기술적이고 민첩한 움직임에 어려움이 따르기도 한다. 영아기에 나타나는 신체 발달적 특성은 목가누기, 혼자 앉기, 기기, 걷기 등의 대 근육 운동에서 신체적 발달지체가 나타나게 되며, 수저사용하기, 연펼사용하기 등과 같은 소 근육 운동기능의 발달도 지체를 보이는 경우가 있다. 이 외에도 협응능력이나 감각운동능력에도 어려움을 나타내기도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 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발달, 특성, 지체, 정신지체아동, 운동, 학습영역 |
2020년 11월 19일 목요일
정신지체아동(지적장애아)의 특성
정신지체아동(지적장애아)의 특성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