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교육 공통] 1.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hwp |
목차 <목 차> 1.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생활지도의 개념 1) 정의 2) 목표 3) 원리 2. 생활지도의 영역 1) 학업문제의 조력 2) 사회성 및 성격발 달의 조력 3) 진로지도 4) 학급경영(학급관리) 5) 상담 Ⅲ. 결론 <참고문헌> 2.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 과정 및 기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상담이론의 개념 2.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1) 인간관 2) 주요개념 3) 정신분석적 상담의 목표 4) 정신분석적 상담의 과정 5) 정신분석적 상담의 기법 3. 인간중심 상담이론 1) 인간관 2) 주요개념 3) 인간중심적 상담의 목표 4) 인간중심적 상담의 과정 5) 인간중심적 상담의 기법 4. 행동수정이론 1) 인간관 2) 주요개념 3) 행동수정 상담의 목표 4) 행동수정 상 담의 과정 5) 행동수정 상담의 기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생활지도의 개념 1) 정의 생활지도란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의 이해와 현실 환경의 이해를 통하여 건전한 적응을 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조직적인 교육활동의 과정이다. 2) 목표 (1) 모든 학생으로 하여금 그들 자신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돕는다.(자신의 올바른 이해 조력) (2) 모든 학생이 가능한 자신의 노력으로써 자기가 가지고 있는바 능력과 흥미와 기타 자질을 발견하고, 그것을 최대한으로 발전시키도록 돕는다.(잠재력 발견) (3) 모든 학생으로 하여금 수시로 당면하는 자신의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자기 힘으로 해결 할 수 있도록 돕는다.(자율적인 문제해결 능력 배양) (4) 모든 학생으로 하여금 복잡 ․다양한 생활환경 속에서 신체적, 지적, 사회적, 정서적인 모든 면에서 안정되고 조화로운 성장․ 발달을 하도록 돕는다.(전인적인 성장․발달 도모) (5) 모든 학생으로 하여금 앞으로의 성장과 생활을 위하여 보다 건전하고 성숙된 적응을 할 수 있는 영구적인 기초를 마련하도록 돕는다.(환경에의 적응 조력) (6) 모든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를 위하여 민주시민으로서 나름의 공헌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 함양)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장호(2011) 상담 심리학, 박영사 주은선 역(2012) 상담의 기술, 학지사 김형태(2010) 상담이론과 실제, 동문사 노안영(2009)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이관용, 김기중 역(2007) 학습심리학, 교육� �학사 김규수, 류태보 편저(2005) 교류분석치료, 형설출판사 김영진(2010) 심리학 역사 속에서의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이성진(1982) 인간학습의 원리, 교육과학사 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학지사 이형득 편저(1992)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박경애(1997) 인지, 정서, 행동치료, 학지사 박성수, 김창대, 이숙영 공저(2002) 상담심리학,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이장호, 정남운, 조성호 공저(2006)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지사 GERALD COREY, 조현춘, 조현재 역(2005) 심리상담과 치료의 실제, 시그마프레스 칼 로저스, 한성열공 역(2000) 칼 로저스의 카운셀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공통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에 대해 설명 하시오. 2.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 과정 및 기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생활지도, 학생 이해, 진로지도, 인간과 교육, 기말시험 |
2020년 11월 5일 목요일
인간과 교육 공통 1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인간과 교육 공통 1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