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10일 일요일

산염기 고찰

산염기 고찰
산염기 고찰.hwp


본문
이번 실험은 산염기 적정 이다. 산 염기 적정은 산 이나 염기의 표준용액을 사용하여 농도를 모르는 염기 , 산을 적정함으로써 정량분석을 하는 방법이다.
맨 처음에 NaOH의 노르말 농도(N)을 구하기 위해서 서로 다른 질량인 이수화 옥살산 0.15g~0.2g 정도를 정확하게 무게을 측정하여 삼각 플라스크에 옮기로 여기에 증류수 25ml를 가한다. 이용액에 페놀프탈레인 2방울을 가하고 0.1N 수산화나트륨 용액을 뷰렛에 채워서 적정하였다.
(페놀프탈레인)여기서 우리는 페놀프탈레인 지시약을 사용하였다. 적정 실험시 이론 및 계산적으로 구하는 당량점의 도달 여부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다. 따라서 당량점에 도달했음을 확인하고 적정을 멈추기 위해서는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지시약을 이용한것이다. 이 지시약을 용액의 산성도에 따라 색이 변한다. 산성과 중성은 무색이지만, 염기성에서는 붉은색을 띈다. NaOH용액을 떨어뜨려 산성을 염기로 중화시키면서 붉어지는 지점을 찾아내었다.
(초산,염산용액 적정곡선)그 지점은 종말점 이라고도 하는데 적정이 끝나는 지점을 뜻하며, 실험자가 정량할 물질에 대하여 당량점에 도달한 양의 적정액이 가해졌다고 판단하고 적정을 멈추는 지점이다.
우리는 이수화옥살산을 각각 0.2g,0.1503g,0.1614g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들어간 NaOH용액의 노르말 농도를 구하였는데, 각각 0.07084N,0.07205N,0.07274N의 값이 나왔다. 이 세 개의 노르말 농도를 모두 이용해서 평균을 내면 0.07154N이고, 이것을 이용해서 순도를 구하면, 33.61%가 나왔다.
미지시료를 이용해서 적정을 할 때, 우리는 다음과 같은 반응식을 얻을 수 있다.
C2H2O 2H2O4(구조식) + 2NaOH -> Na2C2O4(구조식) + H2O
옥살산은 NaOH와 반응하여, 물과 옥살산 나트륨을 생성한다. 이런 반응을 통해서 사용된 NaOH의 용액의 부피를 사용하여 미지시료속의 순수한 옥살산의 질량을 구하여 실제 옥살산의 질량과 비교를 하고, 실험오차를 구할 수 있었다.
이번 실험에선 오차가 생기는 원인들이 많이 파악할 수 있었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산염기, 고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