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10일 일요일

산업조직론-가격차별 과제

산업조직론-가격차별 과제
산업조직론-가격차별 과제.hwp


본문
1. 실제 시장에서 1차, 2차, 3차 가격차별이 행해지는 사례들을 생각해 보자. 적절한 사례를 발견했다면 어떤 가격차별에 해당하는지 설명하라.
▶먼저, 가격차별 價格差別, price discrimination 의 개념에 대하여 살펴보고 가격차별의 종류를 정리해 보겠다.
가격차별<price discrimination>의 개념
동일한 상품에 대해 생산비가 똑같은 데도 서로 다른 가격을 정하는 것을 뜻한다. 자유경쟁에서는 한 상품에 대해서 단 하나의 가격만 성립하는 일물일가의 법칙이 존재하지만, 독점기업은 한 상품이라도 서로 다른 시장에 다른 가격으로 판매할 수도 있는데, 이때의 가격 차이를 말한다.
가격차별 성립조건으로는
1)시장이 두 개 이상 분리될 수 있고, 이들 시장에서의 수요의 탄력성이 달라야 한다.
2)가격차별 이익이 시장분리비용보다 커야한다.
3)전매, 역수입 금지 →arbitrage 금지
4)일반적으로 수요탄력성이 낮은 곳에서는 높은 가격, 큰 곳에서는 낮은 가격을 적용한다.
5)판매자가 시장 지배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가격차별의 종류로는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가격, 차별, 가격차별, 산업조직론, 산업, 조직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