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7일 목요일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hwp


본문
미드(G. Mead)와 쿨리(Cooley)에서 비롯되어 블루머(Blumer)에 의해 명명되고 체계화
인간 : 상직적 상호작용의 입장에서는 인간을 상징 해석자(symbol interpreter)로 사물이나 인간 행동의 의미를 해석하는 힘은 인간이 갖는 가장 핵심적이고 두르러진 특징이라고 봄.
상징적 상호작용 :사회적 상호 작용의 본질을 캐려는 이론으로 기능론과 갈등론이 사회현상을 정치, 경제, 교육, 종교 등 거시적인 사회구조에 초점을 두어 접근하려는 입장인 것과는 대조적으로 관심의 초점을 사회에서 개인 간의 상호작용 과정과 그러한 상호작용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두는 이론적인 접근이다. 상징적 상호작용론은 인간이 상호관계를 형성할 때 상징(symbols)즉 기호, 몸짓, 언어 등을 주고받는 의사소통을 하면서 서로 의미를 주고받으며, 인간이 사회와 세상을 인식하는 것도 상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본다.
상황의 정의 : 인간은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사건이나 사물에 부여되는 의미에 따라 반응한다는 것으로 개념이란 것이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상황이 어떠한가를 검토한 후에 행위가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전제 - (Blumer)
① 인간은 외부의 대상(물)에 대해 그것이 자신(본인)에 대해 갖는 의미에 근거하여 행동(반응)한다.
② 그 대상이 가지는 의미는 다른 사람들과의 사회적 상호 작용으로부터 생겨나고 도출된다.
③ 이러한 의미는 대상물에 맞닥뜨려 사람들이 사용하는 해석적 과정을 통해 다루어지고 수정된다.
3) Mead의 이론
상징 : 그 사용자와 타자 모두에게 의미를 갖는 의미 있는 몸짓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상호작용, 이론, 상징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