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의 원리.hwp |
목차 부모교육의 원리 I. 인성의 자아구조 1. 아동자아상태의 발달 2. 성인자아상태의 발달 3. 부모자아상태의 발달 II. 상호교류의 생활자세 1. 나는 옳다 - 너도 옳다 2. 나는 옳다 - 너는 옳지 않다 3. 나는 옳지 않다 - 너는 옳다 4. 나는 옳지 않다 - 너도 옳지 않다 III. 부모교육프로그램의 운영 실제 1. 부모는 교사이다 2. 독서 3. 반응적 부모 역할하기 프로그램 4. 자녀관리 5. 아동에 대한 사랑을 위하여 6. 어린이와 함께 살기 * 참고문헌 본문 I. 인성의 자아구조 개인의 인성구조는 기본적으로 세 가지 자아상태(ego state)로 구성되어 있는데, 자아상태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외부세계에 대한 느낌, 반응하는 행동과 감정체계로 아동자아상태(child ego state), 성인자아상태(adult ego state), 부모자아상태(parent ego state)로 구성되며 각각의 자아상태가 상황에 따라 행동을 지배한다는 것이다. (1) 아동자아상태의 발달 아동자아상태는 인성의 중요한 부분으로, 출생 때부터 지니게 되는 기본적인 자아상태로서 욕구불만을 표출하는 기제이다. 아동은 자신이 살고 있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얻은 자극과 반응에 의하여 생긴 경험과 느낌을 아동자아에 저장하면서 생활하게 된다. 아동은 저장된 아동자아상태로부터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유출하며 아동 자신의 생활에서 자극된 정서적인 사건들까지 기록하며 영아기의 경험까지도 저장한다. 아동의 자아상태는 천성적 자아상태와 순응된 자아상태로 나눠진다. 천성적 자아상태란 아동 특유의 개성을 지닌 행동으로 매우 창의적인 면을 지니고 다른 사람의 느낌이나 감정을 상관하지 않고 자유롭게 나타내는 측면이다. 순응된 자아상태는 다른 사람의 감정과 의견을 중요시하여 자신의 느낌이나 표현을 그들에게 맞추려는 경향이 있어 자연스럽지 못하고 자아상태가 부모나 다른 사람에게 초점을 두는 것이다. 심하게 순응된 아동자아상태는 아동의 정신적 건강에 장애를 일으킨다. 천성적 아동자아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아동 초기에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아등에게는 욕구표출, 희 로 애 락에 대한 표현의 자유로움과 창의적인 행동과 표현을 할 수 있는 정서적, 심리적인 자유를 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키워드 부모, 발달, 성인, 부모교육, 원리, 성인자아상태 |
2018년 6월 15일 금요일
부모교육의 원리
부모교육의 원리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