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20일 수요일

대한항공 광고 분석

대한항공 광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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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고도의 압축적 경제 성장을 이루었던 한국은 1980년대 들어 무역의 확대와 더불어 88올림픽 개최 등으로 단계적으로 제한했던 해외여행에 대한 규제를 완전 자유화하였다. 1990년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영향을 미치던 세계화의 바람은 소위 '살림살이가 좀 나아진' 우리나라 중산층, 상류층에게 해외여행이라는 새로운 여행의 공간을 제시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증대된 해외여행 수요는 자연히 항공사의 매출에 영향을 끼치게 되었고, 기존의 거대 독점 항공사였던 대한항공은 1988년 들어 새롭게 설립된 아시아나 항공과 한국의 양대 항공사로서 해외 여행객들의 티켓을 얻기 위한 경쟁을 하고 있는 것이다.
(2) 직업여성과 서비스산업의 증가
해외여행 수요의 증가가 항공사 광고가 대중매체에 나타나게 된 원인이라면, 보다 구체적으로 기존의 항공사 광고들이 소위 아름다운 승무원을 항공사의 광고 모델로 기용하는 원인에 대해 살펴보자.
사실 최근에는 승무원을 모델로 하는 광고가 보이지 않으나, 2000년대 전까지는 항공사 광고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가 (Top Of The Mind) 광고 마지막 컷에 미소 짓고 있는 승무원이었다. 특정 항공사(아시아나 항공)의 광고였으나 이러한 광고가 등장하고, 인기를 끌었던 사회적 배경으로는 결론적으로 그 당시 2,30대 여성들의 스튜어디스에 대한 동경심과 직업여성의 보편화, 또한 과거에는 산업부분에서 차지했던 비율이 미약했던 서비스 산업의 증대일 것이다. 미시적 차원으로서는 아름다운 모델이 갖고 있는 모델 자산으로서의 외모-매력도를 이용하여 기업의 호감도를 증대시키는 효과를 획득하였다.
2. 항공사와 여행사, 관광청과의 관계
(1) 항공사와 여행사 간의 관계
지금까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 등 대형 항공사는 직접 항공권 예매 작업을 하기도 했으나 항공사 이용의 주 고객층이 여행객임을 감안할 때 항공사를 통한 예매를 하기 보다는 여행사를 통해 항공권 예매, 숙소, 렌트카 마련 등 패키지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항공사 입장으로서는 항공사만으로는 항공티켓 판매가 부족하기 때문에, 대부분은 여행사에 항공권판매를 대행 요청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여러 가지 조건을 붙여서 가격을 대규모로 낮추어 항공권가격을 제시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이런 티켓을 가지고 단체항공권이나, 패키지여행객들에게 제공하여 항공권을 다 팔기 위함이다. 또한 티켓을 많이 파는 여행사에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항공사에서 지원을 하기 때문에, 많이 팔면 팔수록 항공권 가격은 낮아지게 된다. 이러한 메커니즘으로 여행객들은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항공권을 예매하기 위해 항공사를 통한 직접적인 경로보다 대행 여행사를 통해 항공권을 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세계적인 제로컴(발권 수수료폐지) 추세에 따라 2010년 1월 1일부터 대한항공이 여행사에 지급하던 발권 수수료를 없애고, 아시아나 항공 또한 내년 4월부터 발권 수수료를 폐지함으로써 여행객들의 여행사 중계를 통한 항공권 발권의 현상은 현재보다 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패키지 여행상품의 선호도, 여행사의 서비스 피 (service fee) 개념 도입 등으로 여전히 항공사와 여행사의 상호 의존적 관계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광고, 항공, 대한항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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