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11일 월요일

ADHD 아동 청소년의 행동특성과 요인에따른 효과적인 지도 방안들과 교육(adhd부모역할,치료사 및 교사,지역사회 통합지원 서비스 개입방안)

ADHD 아동 청소년의 행동특성과 요인에따른 효과적인 지도 방안들과 교육(adhd부모역할,치료사 및 교사,지역사회 통합지원 서비스 개입방안)
adhd 학생들의 특성과 교육 및 지도 개입방안 .hwp


목차
Ⅰ. ADHD 아동 청소년에 대한 학교 및 학급 차원의 지도방안과 교육적 개입 방안.
1-1. adhd의 특성과 요인에 따른 학급 교사 및 치료 전문가의 지도방안 개입
1-2. adhd의 특성과 요인에 따른 학급 교사 및 치료사의 교육 가이드

Ⅱ. ADHD 아동 청소년에 대한 가정 차원의 지도 방안과 개입
2-1. adhd 자녀들에 대한 개념과 증상의 이해.
2-2. adhd 자녀들의 특징적 행동을 다루기 위한 부모역할과 부모교육의 가이드라인 20계명
2-3. adhd 아동 청소년의 자녀를 둔 부모의 특성에 따른 지역사회의 통합적 지원 서비스 개입방안 및 기대효과

Ⅲ. ADHD 아동 청소년에 대한 지역사회 차원의 통합적 지원 서비스 개입방안.
3-1.adhd 전문기관 의뢰 및 연계시 유의사항
3-2. 지역사회 전문가들의 앞으로의 역할 및 노력에 대한 개선방안

Ⅳ. 아동 청소년들의 ADHD 오진(誤診) 및 약물치료 부작용 사례들에 대한 해결방안
(전문가로서 이러한 사례들을 바라보는 개인의견 및 Comment를 작성하시오.)

본문
1. ADHD 아동 청소년들의 행동 특성과 요인에 따른 효과적인 지도 방안들과 교육적 가이드 라인을 제시 하시오.
(adhd부모의 역할, 교사 및 치료사 전문가들, 지역사회의 다면적 통합 지원 서비스 개입방안을 중심으로)

2.근래에는 아동 청소년의 ADHD 오진단 및 약물치료 부작용 사례들이 많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로서의 이러한 사례들을 보면서 느끼는 개인의견 및 Comment 를 작성하시오.

▶ ADHD 아동 청소년에 대한 학교 및 학급 차원의 지도방안과 교육적 개입.

ADHD의 정의 및 개념은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을 뜻하는 진단명으로 증상은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로 나타나게 된다.
adhd의 발견 시기는 주로 단체 활동을 시작 하는 초등학교에 입학을 한 후 학급을 담당하고 있는 담임교사나 주변의 상담교사 등등 치료 전문가들에 의하여 초등 ADHD부터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 아동 청소년 adhd 자녀들의 행동을 다루기 위한 부모역할과 부모교육 내용의 지도 방안 20계명.

1.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라는 진단명의 정의 및 개념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증상의 특성을 고려하여 그대로 받아들이도록 노력한다.
2. ADHD 자녀가 보이는 충동조절이 잘 되지 않는 과잉 행동장애 및 주의집중력 결핍의 문제를 항상 부모 자신의 개인적인 잘못 으로 돌리거나

<중략>

본문의 내용과 같이 ADHD 아동 청소년들의 치료를 위하여 그들의 행동특성과 요인에 따른 분야 영역별(부모,교사 및 치료사, 지역사회 통합 지원 서비스 등등)로 개입할 수 있는 다양한 지도방안과 해결방안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학교에서 전문상담교사로 일을 하다 보면 많은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아동 청소년들을 많이 만나게 되고 사례들을 경험하게 된다.
하지만 근대의 ADHD 아동 청소년들 중에는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에 대한 오진(誤診)과 약물치료의 부작용(side effects of drug treatment)에 대한 세심한 관찰을 기피하여

참고문헌
ADHD의 부모 지침서
ADHD의 진단과 치료.교육


하고 싶은 말
ADHD 아동 청소년들의 특징적 행동특성을 분석하여 효과적으로 지도하고 교육하여 잘 치료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개입방안들에 대하여 가이드(guide)된 레포트 입니다.

실제 학교의 현장에서 전문상담교사로 일하면서 접하게 된 adhd 아동 청소년들의 사례 경험들을 떠올리며 작성하였고, adhd 아동 청소년 학생들의 행동특성과 요인에 따른 효과적인 개입방안들이 무엇인지 분야 (adhd 치료를 위한 부모역할/교사 및 치료사 전문가/지역사회 통합지원 서비스 등등)및 영역 별로 잘 기술된 보고서 입니다.

현장에서 일하는 상담교사로서 아동 청소년들이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오진(誤診)을 받고 약물치료의 부작용을 경험하는 사례들도 많이 보게 되는데 그러한 남용되는 adhd 아동 청소년들의 사례들을 보면서 개인적으로 느끼게 된 의견 및 comment 부분도 추가 되어 있습니다.

주요 개념 및 핵심내용들로 기술되어 A+ 받은 보고서이니 ADHD를 치료하고자 하는 분들은 참고하시고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키워드
ADHD 부모교육내용, adhd부모역할 교사지원방법, ADHD치료적 개입, adhd특성과 교육적중재방안, adhd사례와 대처방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