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24일 금요일

서양고대의 교육사 및 교육사상가

서양고대의 교육사 및 교육사상가
고대의 교육학 및 교육사상가.hwp


본문
서양교육사에서 고대라 함은 원시시대, 그리스, 로마시대를 의미한다. 따라서 원시시대와 그리스의 교육 그리고 로마시대의 교육을 순서대로 살펴보고, 각 시대의 대표적인 교육사상가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원시시대는 교육을 담당하는 학교와 같은 시설이 없었고, 생존과 직접 관련된 안전, 제사의식 등과 관련된 생활과 직결된 교육이 행해졌으며, 생활의 장소 자체가 교육의 장소였기 때문에 비형식적 교육이 행해졌다고 정리될 수 있겠다.
그리스시대의 교육은 가장 대표적인 도시국가인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교육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는데, 아테네의 교육은 솔론법에 근거한 지혜로운 시민을 양성하여 철학자, 시인, 학자 등을 양성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었으며, 여성교육을 경시하여 여성에게는 현모양처를 강요했다는 특징이 있다. 반면에 리쿠르구스 법에 근거한 스파르타는 군인을 양성하는 것이 목적이었기 때문에 엄격한 군사교육이 중심이 되었으며, 여성교육을 중시했다는 차이점이 있다. 요컨대, 아테네는 지육, 스파르타는 체육을 .

참고문헌
김경희, <서양교육사>, 집문당, 2002.
주영흠, <서양교육사상사>, 양서원, 1995.

하고 싶은 말
서양 고대의 교육사 및 교육사상가를 시대별로 정리했습니다.
분량은 1장이기 때문에 간단한 리포트용이나, 시험 답안 작성용으로 쓰셔도 좋습니다.
시험 답안 작성용으로 적었던 것이고, 좋은 점수 받았습니다.

키워드
서양교육사, 플라톤, 소크라테스, 교육학개론, 그리스교육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