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2일 목요일

떡보의 하루 국제 마케팅 전략

떡보의 하루 국제 마케팅 전략
떡보의 하루 국제 마케팅 전략.hwp


목차
목 차

1. 서론
1) 연구목적
2) 선정동기
3) 기업소개
4) 연혁

2. 본론
1) 산업환경 분석
(1) 시장환경분석
(2) 우리나라 떡 산업의 현황
(3) 떡 산업의 거시적 환경 분석
2) 자사의 현재위치 및 마케팅 분석
(1) SWOT 분석
(2) 4P 분석
3) 국제마케팅 방안 : STP, 4P

3. 결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
▷ 본론

1) 환경분석 문화관광축제의 전통 창출과 관광자원화 / 박경용 / 지방사와 지방문화 / 2002


(1) 시장환경분석
한국의 전통 음식인'떡'은 햄버거 등의 기존 패스트푸드의 음식들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칼로리는 낮으면서 영양 면에서는 지방의 비율이 현저하게 낮고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들어, 균형 있는 영양의 섭취를 하는데 손색이 없는 우수한 식품으로 건강에도 좋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 이러한 떡은 현재의 패스트푸드 시장의 위축현상에 따른 잠재고객을 끌어안을 수 있는 확실한 경쟁력을 지닌 아이템이다.

(2) 우리나라 떡 산업의 현황
① 통계청에 따르면, 현 떡 시장 규모가 약 3조원이라고 한다.
② 대부분의 소위 동네 떡집이나, 베이커리, 백화점, 대형할인 매장을 통해서 판매가 이루 어지고 있다.
③ 거대시장이나 프랜차이즈화가 미비하였으나, 떡 프랜차이즈 업체의 지속적인 등장이 급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다.
④ 현재 서울의 인사동을 비롯한 대도시의 관광지를 중심으로 그 규모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3) 떡 산업의 거시적 환경 분석
① 소득수준의 증가와 식생활 습관의 변화로 인한 외식산업의 성장과 전통음식에 대한 관 심과 인식이 고조 되었다.
② 월드컵을 비롯한 국제행사와 음식 관광 상품화에 대한 세계의 관심이 증대 되었다.
③ 인스턴트식품에 길들어져 있는 식생활 습관에 대한 우려와 보다 신선하고 안심하게 먹 을 수 있는 먹거리에 대한 관심으로 의식구조가 변화되었다.

2) 자사의 현재위치 및 마케팅 분석

(1) SWOT분석


참고문헌
참고문헌
글로벌 마케팅 / 이규현 / 경문사 / 2008
글로벌 마케팅 / 반병길, 이인세 / 박영사 / 2008
떡과 과자 / 한복려 / 대원사 / 2004

떡보의하루 LA홈페이지 http://d-cake.ohpy.com/wpage/12
신문기사(국제수출)
http://boomup.chosun.com/site/data/html_dir/2009/04/21/2009042101019.html
한국전통음식연구소 http://www.kfr.or.kr

키워드
마케팅, 국제, 하루, 전략, 떡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