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대학생의 외모만족도와 대인관계의 상관관계 분석.hwp |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연구의 한계 Ⅵ. 참고 문헌 본문 Ⅰ. 서론 1. 주제 선정의 이유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에 따르면 대학생의 시기는 청소년기에서 성인 초기로 넘어가는 단계이다. 이 시기에 대학생은 처음으로 가족, 학교, 또래 집단의 소속인이 아닌 사회를 구성하는 한 사람으로서 사회적 역할의 수행을 요구받는다. 그리고 청소년기의 가족, 또래 집단에 한정된 대인관계에서 탈피해 보다 확대된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가정으로부터는 정신적, 독립적 독립을 원하며, 성숙한 이성교제를 시작하며, 가정, 학교가 아닌 곳에서 관계를 형성하며 사회적 관계 망을 확대해 간다. 청소년기가 자기를 중심으로 정체성을 확립해 가는 시기라면, 성인 초기는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서 자신을 발견하고 확립해 가는 시기이다. 이처럼 성인 초기에 있어 대인관계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대인관계에 있어 형성에 있어 첫인상은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미국 다트머스 대학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첫인상을 결정하는데 0.017초가 걸린다고 한다. 메러비안 법칙에서는 타인과 첫 대면을 했을 때 인상을 결정짓는 요소 중에 시각적 이미지가 55%를 차지한다. 이처럼 대인관계에 있어 첫인상, 즉 외모가 중요하다. 대인관계에 있어 외모가 큰 영향을 준다고는 하지만 지금은 외모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외모 지상주의가 사회에 만연하다. 미디어는 날씬하다 못해 마른 체형을 이상적인 신체상으로 규정하고, 예쁜 외모를 위해서 과도한 성형과 다이어트를 강요하고 있다. 참고문헌 * 남녀 대학생의 대인관계 스트레스, 대처전략, 분노표현양식 간의 관계 (이승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9) * 자아 존중감이 청소년의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박지연,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 초등학생의 게임중독과 교육관계 및 공격성과의 관계 (권송자,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 고등학생의 외모만족도와 대인관계, 자기주장성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분석 (김성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 초등학생 남녀의 외모만족도에 따른 또래관계, 자존감의 차이 분석 (조미라,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 초등학생의 외모 인식 및 만족도와 자아개념, 정신건강과의 관계 (한상숙,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 네이버 백과사전 * 표준국어 대사전 키워드 교육평가, 대인관계, 상관관계, 관계, 외모만족도 |
2017년 7월 2일 일요일
교육평가 대학생의 외모만족도와 대인관계의 상관관계 분석
교육평가 대학생의 외모만족도와 대인관계의 상관관계 분석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