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31일 월요일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hwp


목차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차 례

제1부 특수아동 심리의 이론적 접근

제 1장 장애에 대한 심리의 이론적 접근
1. 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의 발전
2. 장애에 대한 반응의 사회 . 심리학적 이론
3. 장애아 이상심리발달에 대한 이해
4.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이해
제 2장 특수아동과 인지과정적 접근
1. 삼위일체적 지능이론
2. 정보처리적 지능이론
3. PASS 지능이론
4. PASS 모형의 구성 요인
제 3장 특수아동과 행동주의적 접근
1. 응용행동분석과 행동수정의 적용
2. 효율적 행동치료를 위한 행동목표의 설정
3. 긍정적 . 적극적 행동 증진 기술
4. 부정적 . 소극적 행동의 감소 기술
제 4장 특수아동과 사회심리학적 접근
1. 장애의 사회심리학적 정의
2. 사회와 장애와의 관계
3. 사회적 역할과 기대
4. 자애 개념과 행동
5. 장애에 대한 반응과 관리
제 5장 특수아동과 심리측정적 접근
1. 특수아동 진단 . 평가의 목적
2. 심리 진단 . 평가의 종류
3. 특수아동의 심리진단 . 평가의 실제
4. 심리검사도구의 활용
5. 검사결과의 전달 및 활용
제 6장 특수아동과 재활심리학적 접근
1. 특수아동과 재활영역
2. 음악치료와 무용치료
3. 레크리에이션 치료와 심리극
4. 놀이치료와 미술치료
5. 원예치료
6. 독서치료

제 2부 특수아동 심리와 교수전략

제 7장 특수아동의 자기-조정과 교수전략
1. 자기-조정의 발달
2. 혼잣말의 발달과 범주화 체계
3. 특수아동의 혼잣말과 과제수행
4. 과제의 특성과 자기-조정
5. 교수전략의 효과
제 8장 특수아동과 조기중재
1. 조기중재의 정의 및 중요성
2. 장애아 조기중재의 역사
3. 조기중재 프로그램
4. 조기중재 전문가
5. 조기중재 전략
제 9장 특수아동과 언어중재
1. 언어장애의 개념
2. 언어장애의 유형과 원인
3. 언어중재 방법
4. 최근 언어중재의 흐름
제 10장 특수아동의 사회성 발달
1. 사회성의 개념
2. 사회적 기능의 중요성
3. 사회적 기능 발달의 요인과 결함원인
4. 사회적 기능의 측정 방법
5. 장애아동의 사회적 기능 결함의 영역
6. 문화적 고려
제 11장 특수교사와 직무 스트레스
1. 스트레스 개념과 정의
2. 스트레스 유발요인
3. 특수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4.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탈진

제 12장 특수아동의 부모심리
1. 특수아동과 부모
2. 특수아동 부모의 심리 . 사회적 갈등
3. 특수아동 부모의 권리
4. 특수아동 부모의 바람직한 태도

제 3부 특수아동의 영역별 심리 이해
제 13장 시각장애아의 심리
1. 시각장애의 개념
2. 시각장애아의 인지 기능
3. 시각장애아의 보행 능력
4. 시각장애의 사회 . 심리적 영향
제 14장 청각장애아의 심리
1. 청각장애와 언어
2. 청각장애아의 지능 발달
3. 청각장애아와 인성 발달
4. 청각장애와 사회성 발달
5. 청각장애와 농문화
제 15장 정신지체아의 심리
1. 용어와 정의의 변천
2. 새로운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
3. 정신지체아의 특성
4. 정신지체아 연구의 접근 방법
5. 정신지체아의 학습이론 탐색
제 16장 CAI와 정신지체아의 읽기지도
1. 컴퓨터 사용의 동기효과
2. CAI와 읽기지도
3. 단어읽기 학습
제 17장 다운증아의 변별학습
1. 감각양식 내 변별능력
2. 감각양식 간 변별능력
3. 정신연령에 따른 촉각 및 시각 변별능력
제 18장 지체부자유아의 심리
1. 지체부자유아의 심리학적 이론
2. 지체부자유아와 뇌성마비아
3. 지체부자유아의 인지적 능력 특성
4. 지체부자유아의 지각 및 운동능력 특성
5. 지체부자유아의 행동 및 성격 특성
제 19장 정서 . 행동장애아의 심리
1. 정서 . 행동장애아의 정의
2. 사회성 기술
3. 아동기 이상행동의 정의
4. 아동기 정서 . 행동장애의 원인
제 20장 학습장애아의 심리
1. 학습장애의 정의
2. 학습장애의 원인
3. 심리 및 행동적 특성
4. 교육적 고려사항
제 21장 영재아의 심리
1. 영재아의 정의
2. 영재아의 발생요인과 출현율
3. 영재아의 판별
4. 영재아의 특성
5. 영재아의 성격유형


본문
제 11장 특수교사와 직무스트레스
1. 스트레스의 개념과 정의
역기능적 스트레스는 적응하기 힘든 요구에 의해 발생되는 불편한 감정이며, 순기능적 스트레스는 만족스런 활동에의 관여에서 비롯되는 즐거운 감정이다.
2. 스트레스 유발요인
3. 특수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특수학교 교사, 일반학교 교사 및 교장의 스트레스 원천을 조사한 결괴 세 집단 모두가 불만족스런 수행, 학기의 마지막 주, 과밀학급과 문제학생의 관리를 심각한 스트레스 원천으로 평가한 사실을 알아내었다.
4.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탈진
1) 교사 직무스트레스의 영향
<직무스트레스의 영향 때문에 나타나는 행동반응 4가지>
① 공격 행동과 태도, 적개심 혹은 스트리스 유발요인의 영향력 거부와 같은 스트레스 상황이나 스트레스 요인에 대항하느 외현적 움직임
② 회피, 철회, 사직, 태업 혹은 도피와 같이 스트레스 원천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움직임
③ 협력이나 아부와 같은 행동양식으로 나타나는 스트레스 원천에 대한 복종이나 협동적 움직임
④ 책임전가, 반동형성, 부정, 대치 혹은 주지화와 같은 전통적인 심리적 기제를 통한 상황의 왜곡
2) 교사의 탈진
제 12장 특수아동의 부모심리
모든 부모들은 세상의 누구보다 자기 자녀가 완전하게 태어나 성장하기를 원하면서 훌륭한 사람으로 잘 기르기 위하여 엄청난 노력을 기울이며,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한다. 특히 특수 아동을 둔 부모들은 자기 자녀가 장애아라는 심리적인 충격과 복잡한 고민, 갈등 등으로 벗을래야 벗을 수 없는 무거운 멍에를 지고 평생을 살아가게 된다. 장애란 일시적으로 있다가 없어지는 상태가 아니고 일생을 지속하는 결함의 상태로 이로 인한 가족의 부담과 스트레스 또한 끊임없이 계속되기 때문이다.
1. 특수아동과 부모
1) 부모의 역할
(1) 팀 구성원으로서의 부모
(2) 사회적응자로서의 부모
(3) 권리 옹호자로서의 부모
(4) 의사결정자로서의 부모
(5) 다양한 경험 제공자로서의 부모


키워드
특수아동, 심리학, 이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