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에서 테크놀러지(기술)의 이용.hwp |
목차 Ⅰ. 컴퓨터를 이용한 수학교육 1. 컴퓨터의 특성 2. 컴퓨터를 이용한 수학교육의 장점 1) 개념화의 도구(conceptual fluency tool) 2) 수학적 탐구의 도구(mathematical exploration tool) 3) 표현의 도구(representational tool) 4) 반성적 사고의 도구(reflective thinking tool) 3. 컴퓨터를 이용한 수학 교수학습의 유형 1) 개인교사형 2) 학생주도형 3) 보조도구형 4) 탐구학습형 5) Computer Laboratory 6) Calculus & Mathematica course의 지도 예 Ⅱ. 계산기를 이용한 수학교육 1. 계산기의 특성 2. 계산기를 이용이 가능한 수학문제의 예 Ⅲ. 그래픽계산기를 이용한 수학교육 1. 그래픽계산기의 특성 2. 그래픽계산기를 이용한 수업의 예 Ⅳ. 테크놀러지(기술)를 이용한 수업의 유의사항 1. 교수학적 전도 현상 2. 메타 인지적 이동 3. 국소화 본문 Technology는 개인차가 심한 수학교육을 개별화하고, 수학과 문제해결력의 강화하며, 긍정적인 수학적 태도를 함양하는 하나의 돌파구가 될 수 있다. 또한 교육과정의 경직성과 획일적인 집단수업 체제로 표현될 수 있는 우리의 수업 여건을 개선시키고, 학생의 지적 탐구 활동을 활성화하여 수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Ⅰ. 컴퓨터를 이용한 수학교육 1. 컴퓨터의 특성 컴퓨터의 신속하고 정확한 계산 능력은 가장 중요한 능력 중의 하나이다. 수학은 곧 계산이라는 관념을 아직도 대다수가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컴퓨터의 도입은 계산 능력의 저하라는 측면에서 심각한 우려를 자아낼 수도 있다. 그러나 계산 능력만이 수학교육의 유일한 목표는 아니며, 계산을 컴퓨터에 일임하게 되면 그 남는 여력을 개념 이해나 문제해결에 치중할 수 있으므로,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컴퓨터를 이용할 경우 계산의 복잡함에 연연할 필요가 없으므로, 인위적으로 단순화된 비현실적인 수치가 아닌 실제적인 자료(realistic data)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게 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가치관을 변모시켜줄 수 있다. 한편 graphic, simulation, animation과 같은 컴퓨터의 기능은 학습의 내용을 시각화하여 전달하므로, 훨씬 쉽고 생동감 있는 학습이 될 수 있고, 프로그래밍을 키워드 수학교육, 테크놀러지, 계산기, 그래픽계산기, 기술 |
2017년 7월 31일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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