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개발] Scaffolding 이론을 활용한 미술활동 프로그램.hwp |
목차 Ⅰ.문헌연구 Ⅱ.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차별화된 점 Ⅲ.프로그램의 개요 Ⅳ.추진개요 Ⅴ. 프로그램 평가 계획 Ⅵ. 참고문헌 Ⅶ.부록 본문 Ⅰ.문헌연구 1.사회문제 분석 1)대상자에 대한 개념 정의 본 프로그램은 지적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먼저 지적장애란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의 적응이 상당히 곤란한 상태를 의미한다.(장애인복지법) 지적장애 아동이란 이러한 상태를 가지고 있는 아동을 일컫는 말이다. 그렇다면 본 프로그램에서 다루게 될 지적장애 아동은 전체 장애 아동 중 따로 분류하여 프로그램을 만들어도 좋을 만큼 유의미한 집단인가? 다음 우리나라 장애아동의 장애 유형을 살펴보자. <표 1>: 프로그램 대상 아동들의 장애유형 구분 비율(%) 뇌병변장애 10.3 시각 청각 언어장애 2.1 정신장애 1.4 발달장애 34.5 지적장애 42.8 ADHD 3.4 중복장애 0.7 기타 4.8 장애아동이라고 하면 흔히 신체적 장애를 가진 아동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은데, 우리나라의 장애아동의 장애유형을 살펴보면, 전체 장애아동 44,016명 중 지적장애 42.8%, 발달장애 34.5%, 뇌병변장애 10.3%, 기타 4.8%, ADHD 3.4%, 시각 청각 언어장애 2.1%, 정신장애 1.4%, 중복장애 0.7%순으로 지적장애 아동이 전체 장애아동 중 무려 42.8%를 차지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점들을 이끌어 낼 수 있다. 키워드 프로그램, 미술활동, 프로그램개발, 미술, 활동 |
2017년 7월 29일 토요일
프로그램개발 Scaffolding 이론을 활용한 미술활동 프로그램
프로그램개발 Scaffolding 이론을 활용한 미술활동 프로그램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