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기업화.hwp |
목차 1. 처음 2. 중간 - 특성화 - 객관성 - 효율성 3. 대안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 1. 처음 성균관대학교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는 아마 삼성일 것이다. 96년 삼성이 성균관의 재단이 되고 많은 것들이 바뀌었다. 외면적으로 보이는 대학 이미지와 더불어 내면적으로 바뀌어가는 구조 등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대학의 기업화는 한국 사회에서 낯선 현상이 아니다. 우리 학교인 성균관대와 더불어 2008년에는 두산그룹이 중앙대를 인수하고 박용성 이사장이 취임했고 이화여대 포스코관, 연세대학교 삼성연세학술정보관 등 기업의 이름을 딴 대학 건물들도 많다. 대학의 기업화란 기업이 대학을 인수하여 재정적인 지원을 해주며 단체나 재산의 권리와 의무의 주체가 되는 것을 뜻한다. 여기서 기업이란 단순히 조직의 형태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행위 양식이자 행위 범주로서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대학의 기업화는 대학의 구조뿐만이 아니라 구성원들이 느끼는 주관적 정체성도 포함하는 것이다. 이러한 대학의 기업화는 대학의 부족한 경제적인 지원과 경쟁력 향상을 위해 필요한 관문으로 놓이고 있다. 특히 경제적인 측면에서 대학의 재단은 질 높은 연구를 도달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실태임으로 이러한 대학의 기업화는 필수불가결한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중앙대에서는 대학의 구조조정을 반대하며 시위를 하던 학생이 퇴학을 당한 사례를 통해서 우리는 대학의 기업화에 대한 논란을 확인 할 수 있다. 더욱이 등록금 인상에 관심을 기울이고 교육의 질에 직접 영향을 받는 우리 대학생에게는 매우 밀접한 문제이다. 대학의 기업화는 부정의한 현상이다. 대학은 지식을 연구하는 단체인데 기업의 도움을 받는 것을 넘어서서 기업화가 된다는 것은 부정의한 문제들을 제기한다. 대학의 기업화는 정책측면과 가치측면에서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복지 측면, 객관성 측면, 그리고 효율성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을 한 뒤 각각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알아보겠다. 참고문헌 - 고부응, 미국 대학의 기업화 , 비평과 이론 제 15권 1호, 123~152page, 한국 비평이론학회, 2010년 - 고부응, 한국 대학의 기업화 , 역사비평 92호, 16~42page, 역사문제연구소, 2010년 - 센델, 마이클, 정의란 무엇인가? , 이창신, 서울: 김영사, 2011 - 인터넷 기사 <누가 대학생과 대학을 욕하는가 대학의 교육 불가능⑥ 끝 기업화 된 대학, 잔인한 그러나 너무나 정상적인> http://www.pressian.com/article/article.asp?article_num=60110527132935 - 포스트먼, 닐, 테크노폴리 , 김균, 서울: 궁리출판, 2005 - 하이데거, 마르틴, 강연과 논문 , 이기상 외2인, 서울: 이학사, 2011 - Goodman, Paul, New Reformation: Notes of a Neolithic Conservative. New York: Random House, 1970 키워드 기업화, 대학 |
2017년 7월 31일 월요일
대학의 기업화
대학의 기업화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