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고등학교 2학년 문법교육-안긴문장(안은문장) 모의 수업안.hwp |
목차 1. 강의 계획안 2. 수업 교안 3. 수업용 학습지 본문 도입 (5분) 인사 및 전 차시 내용을 상기시킨다. T: 여러분, 안녕하세요? S: 네, 안녕하세요! T: 오늘 학교 급식으로 치즈 돈까스가 나왔는데, 다들 맛있게 먹었나요? S: 네, 정말 맛있게 먹었어요. T: 그래요. 선생님도 아주 맛있었어요. 그런데 여러분, '저는 치즈 돈까스를 맛있게 먹었어요.'는 지난 시간에 배운 홑문장, 겹문장 중에 어떤 것에 해당될까요? S: 홑문장이요! T: S1, 홑문장에 해당되는 이유가 기억나나요? S1: 네, 선생님께서 지난시간에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가 한 번만 나타나는 문장을 홑문장이라고 하셨어요. '저는', '먹었어요.' 이렇게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가 한번만 나타났기 때문에 이 문장은 홑문장이에요. T: 좋아요, 잘했어요. 그렇다면 홑문장을 포함해서 지난 시간에 배운 문장의 종류를 PPT를 통해 다시 한 번 복습해 보도록 해요. (PPT를 보며) T: 홑문장은 S1이 말했던 것처럼 주어와 서술어가 한 번만 나타나는 문장이에요. '그 자동차가 이쪽으로 온다.'와 같은 문장은 홑문장이라고 할 수 있지요? S: 네, 할 수 있어요! T: 그렇다면, 겹문장은 무엇이었나요? S: 주어와 서술어가 두 번 이상 나타나는 문장이에요. T: 좋아요, '가을이 오면 낙엽이 떨어진다.'와 같은 문장은 겹문장이에요. 뿐만 아니라, 지난 시간에는 겹문장은 또 다시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고 했어요. 기억나나요? S: 네, 안은문장과 이어진 문장이었어요. T: 그래요. 안은문장에는 명사절을 안은문장, 관형절 부사절 서술절 인용절을 안은문장이 있고, 이어진 문장에는 대등하게 이어진 문장과 종속적으로 이어진 문장이 있어요. 이번시간에는 그 중에서도 안은문장(안긴문장)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배워볼 거예요. 더 심화된 내용은 다음 시간에 배우도록 할게요! 안은문장 속 안긴문장의 종류를 알게 되면 이 내용에 관한 수능, 모의고사에 나오는 문제들도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을 거예요. 키워드 학년, 수업안, 문장, 모의, 문법 |
2017년 7월 2일 일요일
교육학 고등학교 2학년 문법교육-안긴문장(안은문장) 모의 수업안
교육학 고등학교 2학년 문법교육-안긴문장(안은문장) 모의 수업안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