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2일 일요일

교육공학 만3세 유아 신변처리 교육 계획안

교육공학 만3세 유아 신변처리 교육 계획안
[교육공학] 만3세 유아 신변처리 교육 계획안.hwp


목차
2. 신변처리
1) 신변처리 기능의 의의
2) 신변처리 교육의 중요성
3) 신변처리 기능의 특성
4) 신변처리 지도 원칙
5) 용변지도 프로그램

3. 수업 계획안
1) 주제 선정 이유
2) 수업계획안
3) 평가계획표
4. 매체
1) 교수공학의 개념에 의한 유아 교수매체의 의미
(1) 교육공학적 관점에서의 교수매체
(2) 유아교수매체의 의미
(3) 유아교수매체의 기능과 필요성
2) 수업자료
(1) 올바른 화장실 사용 그림카드
(2) 그림자 수수께기
5. 참고문헌


본문
2. 신변처리
1) 신변처리 기능의 의의
신변처리 기능은 그 결과로 인해 독립적인 기능을 유발할 수 있는 행동으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기본적인 행동이다. 또 신체적 기능과 관련이 있고 이러한 행동을 수행함으로써 아동이 생활하고 있는 환경의 문화적인 관례를 따르게 된다. 신변처리 기능의 습득은 아동이 부모의 신체적 보호로부터 독립하여 독자적인 인격체로서 생존 능력을 획득할 수 있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사회 적응 능력을 높여 가정과 지역사회에 적응할 수 있게 한다.
정상 발달을 하는 아동은 6~7세가 되면 기초적인 신변처리 기술을 습득하는데 비해 많은 발달 장애 아동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이 기능의 습득이 늦어지고 있다. 그 이유로서는 첫째, 일반아동들은 일상생활에서 부모나 형제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데 비해 발달장애아동들은 학습 능력이 부족하여 생활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모방하는 능력과 동기가 부족하기 때문일 것이다. 둘째, 발달장애아동들은 운동 기능의 발달이 지체되어 있어, 신체적 협응을 필요로 하는 신변처리 기능을 생활연령에 맞게 습득하지 못하고 있다. 셋째, 신변처리 기능의 중요한 연습공간인 가정에서 가족들이 아동이 자주 실패하고 기능이 불완전하다고 판단하여 발달장애아동이 할 수 있거나 조금 더 연습하면 가능한 일까지도 도와주거나 아예 다해줌으로 인해 아동이 이러한 기능을 연습할 기회가 부족하거나 없기 때문일 것이다. 넷째, 가정에서 신변처리 기능에 대한 지도방법이 일관성이 없거나 방임적인 태도 등 부적절하므로 인해 아동들의 습득이 지연되고 있을 것이다.
☞출처: 기초생활훈련의 이론과 실제(Ⅰ)와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육, Danald B. Baily, Jr & Mark Wolery 저, 교육부



참고문헌


■ 기초생활훈련의 이론과 실제(Ⅰ)와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육
Danald B. Baily, Jr & Mark Wolery 저, / 교육부
■ (기능적 기술 습득을 위한)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장혜성, / 교육과학사 2006
■ 함께 해요 장애유아 통합프로그램 실제
조윤경 .홍은주, / 창지사 P.323~324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생활지도
조운주 최일선 지음, / 창지사
논문
■ 유아기 신체 건강과 관련한 일상생활습관 실태 연구
(A Study on Daily Life Habits Related with the Physical Health of Young Children)
저자 : 이정숙, 김성재 / 발행년도 : 2009 / 국회도서관



키워드
교육공학, 신변처리, 교육, 만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