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 대량고객화란? 대량 고객화는 대량생산 Mass 와 고객화 맞춤화의 "Customization"이 결합된 용어 -맞춤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대량생산을 통해 낮은 비용으로 생산하는 신개념의 생산 마케팅 방식 대량맞춤의 예견 -앨빈 토플러는 1970년 그의 저서 「미래 쇼크(Future Shock)」에서 대량생산 과 맞춤화의 패러독스가 극볼될 가능성이 있다고 예견 -대량맞춤(Mass Customization)이라는 용어와 기술적 가능성은 스탠 데이비스 의 「완벽한 미래(Future Perfect, 1987)」에서 제시되었음 -1993년 미국의 조셉 파인(Joseph B. Pine Ⅱ)이 저술한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이 생산과 마케팅을 접목한 비즈니스 구도를 시사 □ 대량생산 체제의 한계가 노출되면서 대량고객화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 -저비용의 장점을 지닌 대량생산 방식은 90년대 들어 기업의 재고비용을 급속히 증대시켰음 -특히 고객들의 개성적 소비성향이 두드러지면서 신상품 출시주기가 짧아졌음 □ 생산의 디지털화와 인터넷의 확산이 대량고객화의 실용화를 가능케 함 - 생산의 유연화와 부품의 모듈화에 따라 단일 생산 프로세스를 갖고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보다 싸 고 빠르게 생산할 수 있게 됨 ▪컴퓨터의 수치제어, 산업용 로봇, 생산관리 소프트웨어 등의 발전이 생산의 유연화를 뒷받침 - 인터넷의 빠른 보급을 고객과 기업간의 실시간 정보교환이 가능해 지고 고객 니즈에 대한 하고 싶은 말 키워드 대량고객, 경영, 고객, 조사 |
2017년 1월 1일 일요일
경영 - 대량고객화Mass Customization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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