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30일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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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은행경영의 구조
1. 은행장 선출방법-은행장후보추천위원회 제도
2. 확대이사회 및 외부이사제도

Ⅲ. 은행경영의 분석
1. 재무구조
1) 개황
2) 제조업
3) 비제조업
2. 수익성
1) 개황
2) 제조업
3) 비제조업

Ⅳ. 은행경영의 외부지배
1. 은행 진입규제 완화방향
2. 현행 적기시정조치제도 개선방향
3. 부실은행의 원활한 퇴출방안
1) 부실은행 정리방식의 다양화
2) 예금보호기금의 확충

Ⅴ. 은행경영의 BIS자기자본규제제도
1. 단기채권에 대한 선호현상 심화
2. 우량회사채에 대한 수요 확대
3. 파생금융상품 등의 활용도 제고
4. 주식투자 비중의 감소와 분산투자

Ⅵ. 은행경영의 전략
1. 집중화(Focus)
2. 차별화(Two brands, one system)
3. 동일 브랜드화(An umbrella brand)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국내금융기관의 광고는 정부의 규제와 공공성강조에 따른 제약 및 금융기관들의 광고에 대한 인식부재로 일반기업체들에 비해 그 비중을 적게 두어 왔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일부지만 몇몇 금융기관들이 차별화 된 상품, 서비스를 고객에게 말하고 은행이미지제고를 위한 수단으로 광고활동을 적극적으로 강화시키고 있는 은행들이 나타나고 있어 이러한 현상은 금융기관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현 상황하에서 전 금융기관들에 파급될 전망이다.

은행, 증권, 보험 등을 포함하고 있는 금융기관의 광고비현황을 살펴보면 전년대비해서 39.0% 증가한 355억 4,100만원을 기록하고 있다. 이에 따라서 국내총광고비중 금융기관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도 1.34%에서 1.6%도 다소 증가한 실정에 있다. 매체별 광고비 비중을 보면 금액 면에서는 신문의 비중이 가장 높았고, 총광고비 대비비중면에서도 라디오광고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중 략 ≫




Ⅱ. 은행경영의 구조

1. 은행장 선출방법-은행장후보추천위원회 제도

우리나라의 은행 경영에 있어 자율성이 결여되어 있다는 사실은 은행장 인사에서 단적으로 드러난다. 은행장의 선임에 정부가 줄곧 간여한 결과 은행장의 재직기간이 매우 짧았다. 6대 시중은행의 지난 30여 년간 은행장 평균 재직기간은 2.3년이었다. 그 중에서도 은행을 정부가 완전히 장악했던 1961년부터 1980년대 초 민영화할 때까지의 20여년 동안에는 은행장의 평균 재직기간이 2.4년인데 비하여, 1980년대 초 민영화 이후의 평균 재직기간은 이보다 짧은 2.1년에 불과하였다. 이러한 우리나라 은행장의 재직기간은 주요 5개국 대형은행 행장의 평균 재직기간 6.6년의 1/3 수준에 불과한 실정이다.

참고문헌
* 김명희 외 1명, 은행경영정보가 은행가치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교육학회, 2005
* 박창균, 인터넷뱅킹과 은행 경영성과, 한국응용경제학회, 2009
* 박정수 외 2명, 글로벌 금융위기와 은행산업의 경영전략, 한국경제연구학회, 2010
* 이승현, 국내 은행 경영성과 결정요인 분석, 고려대학교, 2006
* 이병윤, 2010년 은행경영 전망과 과제, 전국은행연합회, 2009
* 한국금융연구원, 은행경영 분석,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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