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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관계마케팅의 의미 Ⅲ. 관계마케팅의 구성항목 1. 몰입(Commitment) 2. 신뢰(Trust) 3. 협력(Cooperation) 4. 호혜적 목표(Mutual Goals) 5. 상호의존성과 권력(Interpendence and Power) 6. 성과만족(Performance Satisfaction) 7. 결속(Bonds) 8. 대안의 비교수준(Comparison Level of the Alternatives) 9. 적응(Adaptation) 10. 회수불능투자(Nonretrievable Investment) 11. 공유기술(Shared Technology) Ⅳ. 관계마케팅의 효과 Ⅴ. 관계마케팅의 선행연구 1. 관계인식단계(awareness) 2. 관계탐색단계(exploration) 3. 관계의 확장단계(expansion) 4. 관계의 몰입단계(commitment) 5. 관계의 단절단계(dissolution) Ⅵ. 관계마케팅의 전략 1. 현재와 잠재구매자의 마케팅데이타를 확인하고 구축한다 2. 표적가구에 차별된 메시지를 전달한다 3. 매체비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집행하고 결과가 측정가능 하도록 고객과의 관계를 추적한다 1) 도전1 : 적정시스템의 구축과 집행 능력 2) 도전2 : 올바른 조직 구조의 개발관계마케팅의 장점을 모두 살리기 위해서는 많은 회사들의 경우 조직의 구조와 기술들을 대폭 수정해야 한다 3) 도전3 : 고객수명 가치(Lifetime Customer Value)를 위한 예산설정 방법과 원칙의 개발 4) 도전4 : 통합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의 관리 5) 도전5 : 제조업자와 소매업자간의 연대 구축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기업들이 사업을 선정하고 경쟁우위전략을 수립하는 절차는 SWOT분석에서 시작된다. 과거의 이론에 따르면 전략적 제휴란 상대적으로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기업을 위한 전략 대안이었다. 주어진 기회를 활용하는 데 필요한 핵심역량을 경쟁자에 비해 제대로 갖추지 못한 기업들의 경우 자체적으로 역량을 구축하기 힘들면 전략적 제휴를 택하도록 권고 받았던 것이다. 이제 전략적 제휴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 사항이 되었다. 우선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상품이 복합화된 것을 이유로 들 수 있다. 최종소비재를 만들어 내는 데 필요한 수많은 부품을 한 기업이 모두 생산하는 것은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비효율적이다. 최종제품의 품질은 모든 부품의 품질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모든 부품을 적정 수준 이상의 품질로 생산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자원을 보유한 기업을 상상하기 어렵다. 기업들은 당연히 수직적 연계관계를 전략적 관점에서 구축해야 한다. ≪ 중 략 ≫ Ⅱ. 관계마케팅의 의미 관계마케팅이란 소비자에게 더욱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도달하기 위한 방법을 창출하기 위하여 일반적인 Advertising, Sales Promotion, Public Relation, Direct Marketing, 등의 요소를 결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제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된 소비자와 그 잠재 구매고객의 가족구성원들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의도는 기업이 소비자에게 무한한 제공을 퍼붓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개별 소비자와 지속적인 대화를 구축하여 소비자의 욕구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얻고, 단기적인 소비자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기 보다는 제품선택을 강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문병근(2005), 관계 마케팅의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서경대학교 안호영(2006), 관계마케팅실행요인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왕혜(2009), 관계마케팅과 관계품질이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오지민(2005),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이 관계품질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이준호(2010), 인간과 마케팅, 관계마케팅에 관한 연구, 오산대학 산업기술연구소 크리스토퍼 저, 송용섭 역(1995), 관계마케팅, 법문사 키워드 관계마케팅, 마케팅, 경영, 홍보, 기업, 관계마케팅의 전략, 관계마케팅의 구성항목, 관계마케팅의 효과 |
2017년 1월 31일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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