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31일 화요일

위기관리위기관리 대두요인위기관리 위기유형위기관리 단계위기관리 과제위기관리의 대두요인, 위기관리의 위기유형, 위기관리의 단계, 향후 위기관리의 과제 분석(위기관리 단계, 위기관리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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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관리의 대두요인, 위기관리의 위기유형, 위기관리의 단계, 향후 위기관리의 과제 분석.hwp


목차
Ⅰ. 개요

Ⅱ. 위기관리의 대두요인

Ⅲ. 위기관리의 위기유형
1. 외부-돌발적 위기
2. 외부-점진적 위기
3. 내부-돌발적 위기
4. 내부-점진적 위기

Ⅳ. 위기관리의 단계
1. 증세적 위기단계
2. 급성적 위기단계
3. 만성적 위기단계
4. 학습하는 단계

Ⅴ. 향후 위기관리의 과제
1. 선행적 위기 관리
1) 컨틴전시 플랜 수립
2) 책임 경영 의식 정착
3) 고객과의 신뢰 관계 강화
4) 종업원에 대한 존중
2. 대응적 위기 관리
1) 신속하고 유연한 위기 극복 활동
2) 비전과 목표의 재정립
3) CEO의 솔선 수범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위기를 정의하는 과정에 포퍼의 이러한 구분을 적용해보면, 위기가 존재하려면 다음의 3가지 조건을 충족해야만 한다. 첫 번째 조건은 물질적으로 주어진 특정한 사실이 존재해야 한다. 두 번째 조건은 물질적으로 주어진 이 사실이 우리의 경험이나 체험에 의해 위기로 해석될 수 있고 문제해결을 필요로 해야 한다. 세 번째 조건은 이때 위기의 정의나 문제해결은 그 사회의 지배적인 생각이나 관념과 일치해야 한다.
기업내부의 위기 때는 일반적으로 경영진 내부에서 위기에 대한 사실의 해석이 이루어진다. 경영진은 언제 위기상태가 존재하고, 어떤 조치를 취해야하고, 어떤 결론을 끄집어내야 하는지, 이 모든 것을 비공식적인 혹은 규정된 절차들을 결정한다. 그러나 공적/언론상의 기업위기 상황 때는 기업의 경영진은 사건의 해석에 대한 독점권을 상실하게 된다. 기업의 위기를 확인하고 해석하는 데에는 다수의 사회적 정치적 집단과 이익단체들이 관여하게 되고, 기자들은 이런 집단의 입장과 견해를 보도하고 과정을 논평하게 된다. 공적/언론상의 위기 상황 때 커뮤니케이션 매니저의 중요한 임무는 실제 과정에 상응하고 기업의 관심도 고려하면서 가능한 손실을 피할 수 있는 방향으로 위기를 정의하는 과정에 영향을 미쳐야 한다. 위기를 정의할 때 미치는 영향은 일반적으로 사전경고시간이 없이 갑자기 닥치는 위기 때 보다는 장기적으로 윤곽이 나타나는 위기적 상황 때 더 쉽게 나타난다. 이러한 위기를 정의할 때 미치는 영향은 상황에 따라서는 기업에 적대적인 다양한 집단들 사이에 적합하고 상응하는 위기정의에 대한 갈등이 존재하면 특히 어려워진다.
공적 갈등과 위기커뮤니케이션에서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려고 하는 사람은 게임의 규칙을 알아야 하고 무엇보다 공적 갈등커뮤니케이션이 이성적 담론이나 학문적 대립이 아니라 자신의 견해나 논거의 정당성을 공중에게 납득시켜 분명한 목적을 성취해야 할 수사학적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때 다음의 두 가지 점은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첫 번째는 공적으로 토론하는 테마를 선택하고 확정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사건이나 사안을 표현할 때 사용할 개념을 선택하고 확정하는 것이다.
테마를 선택할 때 기업은 자신들의 비판가들에 의해 강요받아서는 안 된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강요된 테마일 경우에는 기업은 오히려 방어적으로 반응해야 한다. 즉, 이 경우에 커뮤니케이션 조치는 무엇보다도 비난과 비판을 반박하는데 있기 때문이다. 사전대응적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테두리에서 기업은 주도권을 쥐고 테마를 자신이 결정하고 조직적인 토론을 제공하면서 비판가들이 질문하는 대신에 답변해야 하는 상황으로 몰아가야 한다. 개념을 선택할 때 모든 갈등이 또한 말싸움이라는 사실을 간과해서 안 된다. 개념의 선택과 확정은 결과적으로 위기상황에서 기업과 기업의 비판가 사이의 대립에서 중요한 도구가 된다. 특히 개념을 맨 먼저 토론에 끌어들이고 그리고 토론의 '톤'도 장기적으로 중요하다.

Ⅱ. 위기관리의 대두요인

처음에는 생소하기만 했던 '위기관리'라는 말이 우리 사회에서 정착된지도 꽤 오랜 세월이 흘렀다. 이제는 신문기사나 텔레비전 해설에서도 흔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 발상은 한 집단이나 조직이 전체에 파급을 미치는 사건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하면 좋은가 하는 방법론에 관한 사고이다. 인간은 살아가는데 있어 수많은 위기상황을 맞게되는데 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서는 人生이 위기로 점철된 것이라고 할 수도 있고, 단지 몇 고비만 넘기면 되는 낙관적일 때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개인이나 국가를 막론하고 어느 누구에게도 위기가 전혀 없는 상태는 존재할 수 없다는 점이다. 어느 날 불현듯이 닥치는 病魔를 비롯하여 예측하기 힘든 교통사고, 강 절도 사건, 조직의 도산이나 조직의 해체, 식량과 에너지 위기, 화재나 홍수, 그리고 국가간의 전쟁 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을 만큼 위기의 양상은 다양하고 폭넓은 것이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이 없도록 우리는 위기의 실체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대비하는 지혜를 모색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위기란 한마디로 말해 조직이건 단체이건 모든 유기체에 있어서, 정책결정 여부에 따라서는 이후의 존속이 위태롭게 될 수도 있는 순간을 뜻한다. 이와 같은 위기에 직면하여 그것을 어떻게 처리하고, 극복해 나가는가 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바로 위기관리의 기본발상이라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조직의 위기관리의 핵심은 위기를 예견하고, 그 방지책이나 대응책을 미리부터 계획하고, 준비하고, 훈련하는 것이다. 눈앞에 일어난 사건들을 커지기 전에 해결함으로써 큰 위기를 회피하며 또 지구상의 어디서 큰 분

참고문헌
1. 김영욱(2002), 위기 관리의 이해, 책과길
2. 웨스 로버츠 저, 최창현 역(2004), 위기관리 리더십, 한언
3. 이안 미트로프, 거스 어내그노스 저, 김영욱 외 1명 역(2012), 위기 관리와 예방, 커뮤니케이션북스
4. 정지범, 김근세(2009), 위기관리의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 법문사
5. 티모시 쿰즈 저, 이현우 역(2001),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한국언론재단
6. 하버드 경영대학원 저, 정경호 역(2008), 지속가능 경영의 절대조건 위기관리, 웅진윙스

키워드
위기관리, 위기, 리스크, 기업, 재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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