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의 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 유형, 원인, 집단따돌림(왕따)현상의 실태분석, 예방과 지도방안.hwp |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 2. 집단따돌림(왕따)의 유형 3. 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 4. 집단따돌림(왕따)현상의 실태분석 5. 집단따돌림(왕따)현상의 예방과 지도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학생들에게서 발생하는 집단적 문화현상의 하나인 집단 따돌림은 연구 차원의 노력도 더 이루어져야 하겠지만, 교육 현실을 둘러싼 구조적 원인을 제거하고 극복하려는 실천의 문제가 더 선차적인 고민거리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교육의 현실에 좀 더 주목하고, 사회적 에너지를 교육에 집중해 내는 것이 절실히 요구된다. 교육 현장이 생동감 있게 살아 움직이고, 학교와 교실의 문화가 생활력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의 현실을 개혁해야 한다.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스스로 의식을 개혁하고 상호 연대하여 학교와 교실 속의 구체적인 모순을 뿌리에서부터 차분히 바꾸어가야 한다. 언론과 기업은 공적 기능을 강화하고 교육적 역할을 높여야 할 것이며 국가는 미래 사회에 대한 시민적 논의를 활발히 하여 올바른 시민적 가치관을 제공하여야 한다. 교육을 공동체적 삶의 양식을 경험하고 배우는 장으로 인식하고, 인간주의에 근거한 사상적 지향을 가지고 온 사회가 경제적.정치적 관심에서 교육의 역할과 의미에 대한 본질적인 인식을 갖는데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한다. 눈부신 기술문명의 발전에 쫓아가기에 급급한 교육의 모습이 아니라 인간관계의 발전과 공동체적 가치를 발전시킬 수 있는 철학적 지평을 넓혀가야 한다. 교육이 학교에만 내맡겨진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의 민간부문과 정부와 공공단체 등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학교 현장을 중심으로 가정과 사회와 국가의 힘이 모아질 때, 인간에 대한 가치와 인간관계의 왜곡에서 빚어지는 교실에서의 집단 따돌림 같은 현상은 차츰 사라질 것이고, 우리는 한 차원 높여 인간관계에 대한 고민을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본 연구에서는 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와 특성 및 원인을 정리해보고, 집단따돌림(왕따)현상의 실태를 분석한 후, 이에 대한 예방과 지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은희 외, 집단 따돌림 행동유형과 심리적 특성, 한국 상담, 2002 김동민, 학교에서의 집단 따돌림과 학교폭력, 국회입법조사처보 = National assembly research service review. 통권12호 (2012년 봄) pp.39-45, 국회입법조사처, 2012 구본용, 청소년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지도 방안, 청소년 상담문제 연구 보고서 따돌리는 아이들, 따돌림 당하는 아이들, 서울: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7 문재현, 왕따, 이렇게 해결할 수 있다 : 왕따 없는 학교 만들기, 살림터, 2012 심리치료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4권 제2호, pp. 445~160, 2008 이옥수, 자기노출 및 공감훈련 프로그램이 국민학생의 인간관계 증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2006 이원진, 무심한 엄마 무관심한 선생님 : 어른들을 위한 내 아이 왕따 대처법, 21세기북스, 2013 이은정, 초등학생의 집단 따돌림과 교사의 자율성 지지가 수업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 이훈구, 교실이야기, 법문사, 2001 한국교육개발원, 학생의 왕따(집단따돌림 및 괴롭힙) 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8 한준상, 집단따돌림과 교육해체, 집문당, 2003 하고 싶은 말 A+ 받은 레포트입니다. 과제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되실꺼라 확신합니다. 키워드 청소년, 집단따돌림, 왕따, 정의, 유형, 원인, 집단따돌림 현상, 실태분석, 예방, 지도방안 |
2017년 1월 28일 토요일
청소년들의 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 유형, 원인, 집단따돌림(왕따)현상의 실태분석, 예방과 지도방안
청소년들의 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 유형, 원인, 집단따돌림(왕따)현상의 실태분석, 예방과 지도방안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