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28일 토요일

청소년들의 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 유형, 원인, 집단따돌림(왕따)현상의 실태분석, 예방과 지도방안

청소년들의 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 유형, 원인, 집단따돌림(왕따)현상의 실태분석, 예방과 지도방안
청소년들의 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 유형, 원인, 집단따돌림(왕따)현상의 실태분석, 예방과 지도방안.hwp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
2. 집단따돌림(왕따)의 유형
3. 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
4. 집단따돌림(왕따)현상의 실태분석
5. 집단따돌림(왕따)현상의 예방과 지도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학생들에게서 발생하는 집단적 문화현상의 하나인 집단 따돌림은 연구 차원의 노력도 더 이루어져야 하겠지만, 교육 현실을 둘러싼 구조적 원인을 제거하고 극복하려는 실천의 문제가 더 선차적인 고민거리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교육의 현실에 좀 더 주목하고, 사회적 에너지를 교육에 집중해 내는 것이 절실히 요구된다.
교육 현장이 생동감 있게 살아 움직이고, 학교와 교실의 문화가 생활력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의 현실을 개혁해야 한다.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스스로 의식을 개혁하고 상호 연대하여 학교와 교실 속의 구체적인 모순을 뿌리에서부터 차분히 바꾸어가야 한다. 언론과 기업은 공적 기능을 강화하고 교육적 역할을 높여야 할 것이며 국가는 미래 사회에 대한 시민적 논의를 활발히 하여 올바른 시민적 가치관을 제공하여야 한다.
교육을 공동체적 삶의 양식을 경험하고 배우는 장으로 인식하고, 인간주의에 근거한 사상적 지향을 가지고 온 사회가 경제적.정치적 관심에서 교육의 역할과 의미에 대한 본질적인 인식을 갖는데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한다. 눈부신 기술문명의 발전에 쫓아가기에 급급한 교육의 모습이 아니라 인간관계의 발전과 공동체적 가치를 발전시킬 수 있는 철학적 지평을 넓혀가야 한다.
교육이 학교에만 내맡겨진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의 민간부문과 정부와 공공단체 등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학교 현장을 중심으로 가정과 사회와 국가의 힘이 모아질 때, 인간에 대한 가치와 인간관계의 왜곡에서 빚어지는 교실에서의 집단 따돌림 같은 현상은 차츰 사라질 것이고, 우리는 한 차원 높여 인간관계에 대한 고민을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본 연구에서는 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와 특성 및 원인을 정리해보고, 집단따돌림(왕따)현상의 실태를 분석한 후, 이에 대한 예방과 지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은희 외, 집단 따돌림 행동유형과 심리적 특성, 한국 상담, 2002
김동민, 학교에서의 집단 따돌림과 학교폭력, 국회입법조사처보 = National assembly research service review. 통권12호 (2012년 봄) pp.39-45, 국회입법조사처, 2012
구본용, 청소년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지도 방안, 청소년 상담문제 연구 보고서 따돌리는 아이들, 따돌림 당하는 아이들, 서울: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7
문재현, 왕따, 이렇게 해결할 수 있다 : 왕따 없는 학교 만들기, 살림터, 2012
심리치료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4권 제2호, pp. 445~160, 2008
이옥수, 자기노출 및 공감훈련 프로그램이 국민학생의 인간관계 증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2006
이원진, 무심한 엄마 무관심한 선생님 : 어른들을 위한 내 아이 왕따 대처법, 21세기북스, 2013
이은정, 초등학생의 집단 따돌림과 교사의 자율성 지지가 수업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
이훈구, 교실이야기, 법문사, 2001
한국교육개발원, 학생의 왕따(집단따돌림 및 괴롭힙) 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8
한준상, 집단따돌림과 교육해체, 집문당, 2003

하고 싶은 말
A+ 받은 레포트입니다. 과제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되실꺼라 확신합니다.


키워드
청소년, 집단따돌림, 왕따, 정의, 유형, 원인, 집단따돌림 현상, 실태분석, 예방, 지도방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