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31일 화요일

진로태도진로발달이론진로태도성숙진로태도와 자기효능감진로태도와 독서치료진로태도의 개념, 진로태도와 진로발달이론, 진로태도와 진로태도성숙, 진로태도와 자기효능감, 진로태도와 독서치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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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진로태도의 개념

Ⅲ. 진로태도와 진로발달이론
1. 성장기(growth stage)
1) 환상기(fantasy substage)
2) 흥미기(interest substage)
3) 능력기(capacity substage)
2. 탐색기(exploration stage)
1) 잠정기(tantative substage)
2) 전환기(transition substage)
3) 시행기(trial substage)
3. 확립기(establishment stage)
1) 시행기(trial substage)
2) 안정기(stabilization substage)
4. 유지기(maintenance substage)
5. 쇠퇴기(decline stage)

Ⅳ. 진로태도와 진로태도성숙

Ⅴ. 진로태도와 자기효능감
1. 자기효능감의 개념
2. 자기효능감의 차원
3. 자기효능감의 정보원
1) 성취완성(performance accomplishment)
2) 대리경험(vicarious experience)
3) 언어적 설득(verbal persuasion)
4) 생리적 상태(physiological states)
4. 자기효능감과 수행

Ⅵ. 진로태도와 독서치료
1. Hynes, A. M. & Hynes-Berry(1986)
2. 황의백(1996)
3. 손정표(1999)
4. 최선희(1997)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진로교육의 필요성
1) 개인적 측면
일과 직업세계에 관련된 올바른 자아 인식 능력의 부족
현대사회의 복잡다양한 일과 직업의 종류 및 본질에 대한 객관적 이해의 필요와 수많은 종류의 일과 직업에 대한 체계적인 탐구 없이 장래성 있는, 그리고 자기에게 맞는 직업을 선택하기란 불가능하다.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및 태도형성에 대한 요청이 절실하다.
학생들이 인생 목표 설정과 직업선택에 있어서 유연성과 다양성을 결여하고 있다.

2) 국가 사회적 측면
진로지도를 통해 국가 사회 발전에 필요한 다양한 인력의 균형된 개발을 유도할 필요가 절실해 졌다.
진로지도를 통해 과열과외 및 재수생 문제의 해결방안이 될 수 있다.
진로지도를 통해 무직 청소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진로지도를 통해 건전한 사회적 직업윤리의식 확립이 필요하다.
진로지도를 통해 국민들이 직업 수행에 있어 생산성이 좀더 고 양될 필요가 있다.

진로 교육은 생애 발달에 근거를 두고 진로 발달 단계에 따라 초등학교에서는 진로 인식 단계, 중학교에서는 진로 탐색 단계, 고등학교에서는 진로 준비 단계, 대학에서는 진로 전문화 단계로 구분하여 진학 및 직업 준비 교육을 시키도록 한다.
학교에서의 진로지도 방법은 먼저 교과학습을 통한 진로지도로 학생들이 학교에서 보내는 대부분의 시간은 교과학습으로 채워진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교과지도 시간을 이용하여 진로지도를 실시하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아야한다. 이를 위해 각 교과담당 교사들이 해당교과를 그 자체의 학문체계로서 가르치면서 동시에 진로지도의 관점에서 삶의 문제 및 직업의 문제와 보다 밀접하게 관련시켜서 가르칠 필요가 있다. 학급관리를 통한 진로지도는 담임교사가 학급관리를 하면서 학생들의 진로지도를 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담임교사는 매일 갖게 되는 조회시간이나 종례시간 등 짧은 만남의 시간 동안이지만 기본적인 사항전달이 끝나면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대하여 생각하고 성찰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둘째 담임교사는 자율학습시간, 학급 회의시간 등을 통하여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집단 상담방식으로 운영할 수도 있다.
셋째 담임교사는 교실의 환경을 적절하게 구성하는 것에 의해서 진로지도방법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학교행사를 통한 진로지도는 의식행사활동, 학예행사활동, 보건체육행사활동, 현장학습활동 등을 들 수 있다. 의식행사활동에는 입학식, 졸업식 등의 의식에서 미래를 준비하는 마음가짐을 고취시킬 수 있도록 하고 근로자의 날, 철도의 날 등의 날에 관련된 직업의 세계를 소개하여 이해하도록 하거나 해당기업이나 직종에 종사하는 자원인사를 초빙하여 강연회를 열고 관심 있는 학생들과의 면담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현장학습활동은 외부세계에 대한 생생한 경험의 세계를 넓혀 주는 자기 계발과 자아발견의 소중한 기회가 된다.

참고문헌
곽광선(2004), 진로인식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태도와 진로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박은희(2003), 정보소양능력과 진로태도 및 적성과의 관계, 전남대학교
양명숙 외 1명(2008), 가족건강성이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한국진로상담학회
이은경 외 1명(2002), 진로결정효능감이 진로 태도 성숙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
임원희(1998), 학년 및 통제소재가 진로태도의 형성에 미치는 영향, 안동대학교
허유미(2007), 중학생의 진로태도 성숙도와 심리적 독립, 자기주장성 및 자아개념과의 관계, 서강대학교

키워드
진로태도, 진로, 진로발달이론, 진로태도성숙, 자기효능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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