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놀이문화의 분류, 청소년놀이문화의 명멸, 청소년놀이문화의 지도자,.hwp |
목차 Ⅰ. 개요 Ⅱ. 청소년놀이문화의 분류 Ⅲ. 청소년놀이문화의 명멸 Ⅳ. 청소년놀이문화의 지도자 Ⅴ. 청소년놀이문화의 놀이활동 Ⅵ. 청소년놀이문화의 현황 1. 인적사항 2. 소비형태 Ⅶ. 향후 청소년놀이문화의 제고 방안 1. 비경쟁 협동놀이를 하자 2. 청소년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놀이를 개발하자 3. 규칙과 시간이 엄격하게 지켜지는 놀이를 하자 4. 우리 청소년들이 자유시간을 스스로 즐길 줄 아는 자유인이 되도록 돕자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꼬리따기, 도마뱀놀이, 말타기, 깃발빼앗기, 비석치기는 단순히 과거를 회상하는 지나간 놀이가 아니다. 그 놀이들을 응용하고 가꾸면 훌륭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으로 활용 할 수 있다. 그동안 많은 청소년들에게 전래놀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평가와 수정을 거듭하며 다음과 같은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전래놀이를 청소년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으로 첫째, 전래놀이는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다. 실내, 야외, 좁은 공간, 넓은 공간에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고, 진행시간도 30분이내의 짧은 놀이에서 3박4일(예/놀이캠프) 이상의 장기 프로그램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둘째, 전래놀이는 인원과 소요예산에 구애받지 않는다. 혼자 할 수 있는 놀이(칠교, 공기놀이, 산가지 등)에서 100명이상 가능한 놀이(깃발 빼앗기, 벽쌓기, 다리밟기, 전래놀이 O.L등)도 있으며 제작도구나 준비에 있어서도 많은 예산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셋째, 전래놀이는 연령제한이 없다. 유아에서 노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에 활용할 수 있고 특히 가족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넷째, 전래놀이는 단순한 놀이 프로그램으로만 그치지 않는다. 놀이를 진행하며 심성훈련, 인간관계훈련, 체력훈련, 공동체훈련, 창작훈련등 많은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고 진행과정도 딱딱하거나 지루하지 않다. 이외에도 전래놀이가 가지는 장점은 너무도 많다. 예를 들어 공기놀이는 누구나 알고 있고 시시하게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 놀이를 어떤 방법으로 접근하고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수 십 가지의 놀이방식으로 응용할 수 있다. 항상 새롭고 참신한 것만이 좋은 것이 아니며 또한 정보화 시대를 살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과거의 것만을 고집할 수 도 없다. 과거와 현재는 건강한 미래를 걷기위한 다리가 될 수 있다. 그것을 만들기 위한 노력은 신세대와 기성세대가 단절되어가는 지금에 현실에 너무나도 소중한 작업인 것이다. Ⅱ. 청소년놀이문화의 분류 일반적으로 청소년들의 놀이는 여가에 포함되어 생각되는 경향이 있어 딱히 지금의 우리 청소년놀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정확하게 말하기는 어렵다. 김정명 외(1990)는 청소년이 여가시간에 노는 양태에 따라 놀이를 세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참고문헌 임광진(1995), 청소년 문제와 놀이문화, 한국자유총연맹 조영제(1995), 청소년의 놀이문화 실태 및 의식조사, 부산여자대학 스포츠과학연구소 채주영(2008), 청소년문화 트렌드와 패션에 관한 연구, 동명대학교 최경아(2011), 현대 정보사회에서 바람직한 청소년 문화의 확립을 위한 도덕철학적 모색, 울산대학교 한영민(2007), 청소년 문화가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고찰, 서강대학교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2012), 청소년 문화포럼 키워드 청소년, 놀이문화, 놀이, 문화, 지도자 |
2017년 1월 31일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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