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사업자(이통사) 선정의 시장환경, 이동통신사업자(이통사) 선정의 역사,.hwp |
목차 Ⅰ. 서론 Ⅱ. 이동통신사업자(이통사) 선정의 시장환경 Ⅲ. 이동통신사업자(이통사) 선정의 역사 1. 1992년 제2이동통신사업자 선정 2. 1994년 제2이동통신 선정 3. PCS 사업자 선정 4. IMT-2000 사업자 선정 Ⅳ. 이동통신사업자(이통사) 선정의 시기 Ⅴ. 이동통신사업자(이통사) 선정의 정책네트워크 1. 경로의존성 2. 변이와 요동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전세계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자 수는 4억 7,481만 명에서 11억 7,628만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Gartner는 전망하고 있다. 기술별로 살펴보면 아날로그 서비스 가입자는 8,583만 명에서 1,353만 명으로 급감 할 전망이고, 디지털 서비스 가입자는 3억 8,900만 명에서 11억 6,270만 명으로 급성장 할 전망이다. 이동통신 사업자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크게 음성 서비스와 데이터 서비스로 나눌 수 있다. 음성 서비스만 이용하는 가입회선과 음성과 데이터 서비스를 동시에 이용하는 가입회선의 비율을 살펴보면, 전세계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회선 중에서 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입회선의 비율이 28.3%(2억 8,312만 회선)에서 53.8%(11억 6,486만 회선)로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회선의 과반수 이상이 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할 것으로 Ovum은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이동통신 서비스 매출액은 역시 음성 서비스 부문이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세계 이동통신 서비스 매출액을 음성과 데이터 서비스로 구분해서 살펴보면, 음성 서비스 매출액은 약 3,804억 달러이며 데이터 서비스 매출액은 약 19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Ovum은 전망하고 있다. 전세계 디지털 이동통신 인프라 시장 매출액은 537억 달러에서 1,158억 달러로 급증할 것으로 Gartner Dataquest는 전망하고 있다. 이동통신 기술 표준에 따른 매출액을 살펴보면, 2세대 이동통신 시스템 인프라 시장이 전체 시장을 주도할 전망이다. 3세대 이동통신 시스템 인프라 시장은 본격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하여 전체 시장의 3분의 1을 차지할 전망이다. Ⅱ. 이동통신사업자(이통사) 선정의 시장환경 우리 나라의 정보통신 사업자 선정정책에 영향을 미친 외생적 환경 변수로 기술환경, 서비스 및 수요환경, 정책환경 변화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대내적 환경변수로 정치적 영향 요인인 정권의 변화, NGO활동의 활성화, 지방 분권, 경제위기 등이 있다. 신규 이동통신 사업자 선정은 기술환경과 정책의 변화, 서비스와 수요변화 등 대내외 환경에 영향을 받은 정보통신산업의 자유화 흐름의 하나로 진행되었다. 이는 세계적인 추세와 맥을 같이 하는 보편적 현상으로 볼 수 있다. 첫째, 기술환경변화를 살펴보면, 통신.방송의 융합현상, 유무선기술의 결합, 여러 가지 시내망 대체기술들의 등장 등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통신망의 고도화가 매우 빠른 속도로 진전되었다(정용문, 1996). 참고문헌 강인규(2012), 국내 이동통신의 사업자 전환율 동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성지은(2003), 정보통신산업의 정책 진화에 관한 연구 : 이동통신사업자 선정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행정학회 성지은(2002), 이동통신 사업자 선정을 둘러싼 정책진화에 대한 연구, 한국행정학회 송희준 외 1명(2002), 이동통신 정책네트워크와 사업자선정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정책학회 최성락 외 1명(2003), 통신산업 부문에서의 정부-기업관계 변화: 이동통신사업자 선정정책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Solongo Purevjav(2011), 이동통신 사업자의 컨버전스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대학교 키워드 이동통신사업자 선정, 이통사, 시장, 정책네트워크, 통신사업 |
2017년 1월 30일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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