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28일 토요일

인간발달과 사회복지(태아기, 유아기, 학령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

인간발달과 사회복지(태아기, 유아기, 학령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
인간발달과 사회복지(태아기, 유아기, 학령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hwp


목차
<목차>

Ⅰ. 인간발달
1. 인간발달을 보는 관점
2. 인간발달과 사회복지 실천
3. 발달단계

Ⅱ. 태아기, 유아기 및 학령전기
1. 태아기 (임신 ~ 출산)
2. 유아기 (출생 ~ 2세)
3. 학령전기(2세~4세)

Ⅲ. 아동기
1. 아동기 전기(5-6세, 대략 유치원 시기에 해당)
2. 아동기 후기(프로이드의 잠복기, 초등학교 과정. 6세~ 12세)

Ⅳ. 청소년기
1. 청소년기 전기(12-18세) : 신체발달, 인지적 발달
2. 청소년 후기(18-22세) : 자아 정체감 확립, 성인생활 준비

Ⅴ. 청년기

Ⅵ. 장년기

Ⅶ. 노년기
1. 노년기 전기(60세~70세)
2. 노년기 후기(70세 이후)


본문
Ⅰ. 인간발달

1. 인간발달을 보는 관점

*인간의 발달- 시간에 따라 일어나는 신체구조, 사고, 행동의 변화.
생물학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 주도됨.
특정한 상황에 한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데도 육체적 체계, 자아체계,
사회적 체계의 상호작용의 결과가 관련.

2. 인간발달과 사회복지 실천

(1) 태아기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발달을 설명해 주는 기제는 무엇이며 그것은 생의 각 단계에서 얼마나 상이한가?
(2) 전 생애에 걸친 변화와 안정을 밑받침으로 하는 요인들은 무엇인가?
(3) 인간발달에서 육체적, 인지적, 정서적, 그리고 사회적 기능간의 상호작용은 무엇인가? 즉 건강상태, 사고, 감정, 사회적 요인간의 결합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4) 인간발달에 미치는 사회적 관계의 영향에 대하여 얼마나 설명할 수 있는가?
-인간행동과 발달에 대한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것은 올바른 실천을 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기초지식


하고 싶은 말
A+ 받은 레포트입니다. 과제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되실꺼라 확신합니다.


키워드
인간발달, 사회복지, 인간발달과 사회복지, 태아기, 유아기, 학령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