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집단 따돌림의 피해는 점차 심각해지고 있다. 청소년들의 집단따돌림의 정의, 원인, 유형을 정리하시고, 집단 따돌림의 예방 및 대처방안과 개인 견해를 제시하시오..hwp |
목차 - 목차 - 1. 집단 따돌림의 정의 2. 집단 따돌림의 원인 1) 사회 문화적 원인 2) 교육 환경적 원인 3) 심리적 원인 4) 기타 요인들 3. 집단 따돌림의 유형 4. 집단 따돌림 예방 및 대처방안 5. 개인 견해 <참고문헌> 본문 4. 집단 따돌림 예방 및 대처방안 집단 따돌림이 발생하고 나면 문제해결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시간도 많이 걸리고, 피해자의 심리적 상처를 치유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집단 따돌림은 발생 후 대처보다는 예방이 훨씬 효과적이다. 집단따돌림의 악영향을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 교사 및 학부모에게도 학교와 매체를 통한 지속적인 홍보와 교육으로 집단따돌림은 피해학생에게 너무나 큰 상처를 남기는 일종의 범죄행위이며 절대 용납되어서는 안된다는 의식을 공유해야 한다. 둘째, 집단따돌림 현상이 지속되는 것은 집단 내의 수동적이며 암묵적인 동의와 대처 방식 또한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되므로 피해자와 가해자 당사자들의 개인 특성뿐 아니라 집단 구성원 전체에게도 그 책임이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셋째, 집단 따돌림은 잠시만 방심하면 우후죽순격으로 무성해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현재 상당히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의 적극적이면서 정기적인 적용과 반복을 통한 활용을 해야 한다. 넷째 집단따돌림의 피해 및 가해 현상이 이른 나이에 시작된다는 사실에 주목하여 학교생활이 시작되는 학령전기부터 적극적으로 집단따돌림에 대한 연구와 대처방안이 마련되어져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 학부모는 물론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 대상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섯째, 학부모는 자기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해 지속적이고 객관적인 관심을 가져야 하고, 학교 측은 적극적이고 일관된 방식으로 대처해야 한다. 또한 교육전문가들은 끊임없이 교육하고, 치료적인 대안을 개발, 적용해야 하며 정부는 학교관련 법규 제정 및 대국민 홍보에 힘쓰는 등 집단따돌림은 어느 한 곳에서만 책임지고 대처해야 되는 것이 아닌 사회를 구성하는 모든 조직원들이 함께 관심을 가지고 맡은 바 영역에서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용태.박한샘, 청소년 친구 따돌림의 실태조사, 따돌리는 아이들, 따돌림 당하는 아이들, 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7 김준호 외, 학교주변 폭력의 실태와 대책,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10 문재현, 왕따, 이렇게 해결할 수 있다 : 왕따 없는 학교 만들기, 살림터, 2012 문재현 외, 학교폭력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일진 왕따 폭력 그리고 어른들이 해야 할 일들, 살림터, 2012 이규미 외, 상담사례를 통해 본 왕따 현상, 서울 청소년상담연구Ⅲ: 왕따 현상에 대한 이해와 상담 접근, 서울:서울특별시 청소년 종합 상담실, 2000 이옥수, 자기노출 및 공감훈련 프로그램이 국민학생의 인간관계 증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2006 이원진, 무심한 엄마 무관심한 선생님 : 어른들을 위한 내 아이 왕따 대처법, 21세기북스, 2013 이은정, 초등학생의 집단 따돌림과 교사의 자율성 지지가 수업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 유형근 외, 집단따돌림에 갇힌 아이들, 학지사, 2010 한국교육개발원, 학생의 왕따(집단따돌림 및 괴롭힙) 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8 하고 싶은 말 A+ 받은 레포트입니다. 과제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되실꺼라 확신합니다. 키워드 청소년기, 집단따돌림, 정의, 원인, 유형, 예방, 대처방안 |
2017년 1월 28일 토요일
청소년기의 집단 따돌림의 피해는 점차 심각해지고 있다
청소년기의 집단 따돌림의 피해는 점차 심각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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