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30일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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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의료경영의 의의
1. 영리 기관에서 전략경영의 의미
2. 의료 기관에서 전략경영의 의미
1) 비영리기관의 사회적 의미
2) 수익근원의 중요성

Ⅲ. 의료경영의 마케팅
1. 개업 직전 추진사항
1) Open 안내장 발송
2) 진료준비
2. 의료전략
3. 서비스 전략
4. 홍보

Ⅳ. 의료경영의 평가
1. 개요
2. 평가기준
3. 평가결과
1) 총평
2) 부분별 평가결과

Ⅴ. 향후 의료경영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능숙하고 따뜻한 직원들을 발견하고, 채용하고 그리고 훈련시켜야 할 것이다.
솔직히 의료 경영자들에게 고객을 위하는 직원들을 채용하고, 계속적으로 훈련시키고 그리고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지속시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사실상, 통계적으로도 필요 인력의 10% 만이 이 조건을 만족한다고 한다. 하지만 고객 중심의 대표적인 회사인 Disney나 Marriott의 경우에는 뛰어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고객중심의 직원을 채용하고 훈련시키기 위해서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다고 한다.

의료 사업에서는 전통적으로 직원을 채용할 때는 임상적인 기준에 의해서 한다. 여기에는 전혀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기술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는다. 단지 신입 직원들의 필수적인 임상 기술만을 확실히 하고 있고 그 기준에 의해서만 직원들을 채용한다. 하지만, 이제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바탕으로 임상기술 뿐만 아니라 고객 중심의 마인드를 가진 직원을 채용하고, 변화시키고 교육시켜야 할 필요성이 있다.




≪ 중 략 ≫




Ⅱ. 의료경영의 의의

1. 영리 기관에서 전략경영의 의미

전략경영이란 Bower에 의하면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계된 전략결정과 실행효과에 의해 생겨난 결정이나 행동결집"이라 정의되고 있다. 또 "궁극적인 목표로서는 기업 내의 모든 사업, 권한라인에 걸쳐 모든 조직계층에서 전략적인 의사결정과 업무적인 의사결정을 연결하는 전체적인 가치, 관리능력, 조직의 책임, 관리시스템을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권순만(2000), 의료보험 정책과 의료경영, 대한치과의사협회
김유호(2012), 보건 행정 및 의료 경영 계열 학생들의 전공만족도에 따른 학습실태 및 학습기술훈련의 차이, 위기관리이론과실천
김승래(2009), 의료분야 경영혁신 동향 및 시사점, 대한병원협회
윤혜원(2007), 의료기관의 전략적 경영에 대한 현황 및 구현 전략, 경희대학교
장혜정 외 4명(2004), 의료경영 전공자의 의료산업내 역할과 역량, 한국병원경영학회
정희태 외 1명(2011), 중소 의료기관 경영성과 제고를 위한 실증적 사례연구, 한국정보시스템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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