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31일 화요일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1 산가지놀이, 사례2 돼지불알놀이,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3 꼬리잡기놀이, 사례4 숨바꼭질놀이,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5 사다리놀이, 사례6 삼팔선놀이, 전통놀이 사례7 바람개비놀이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1 산가지놀이, 사례2 돼지불알놀이,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3 꼬리잡기놀이, 사례4 숨바꼭질놀이,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5 사다리놀이, 사례6 삼팔선놀이, 전통놀이 사례7 바람개비놀이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1 산가지놀이, 사례2 돼지불알놀이,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3.hwp


목차
Ⅰ.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1 산가지놀이
1. 놀이 방법 1
2. 놀이 방법 2

Ⅱ.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2 돼지불알놀이
1. 순서
2. 참고

Ⅲ.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3 꼬리잡기놀이
1. 규칙
2. 준비물
3. 운동기능

Ⅳ.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4 숨바꼭질놀이
1. 참가인원
2. 방법 및 활동 내용

Ⅴ.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5 사다리놀이
1. 준비물
2. 방법
3. 효과

Ⅵ.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6 삼팔선놀이
1. 참가 인원
2. 놀이 방법

Ⅶ.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7 바람개비놀이

참고문헌

본문
Ⅰ.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1 산가지놀이

1. 놀이 방법 1

①놀이 인원은 2~5명이 적당하다.
②점수 기록표를 만들고, 가위, 바위, 보와 같은 방법에 의해 순서를 정한다.
③자기 차례가 되면 산가지 전부를 한손에 움켜쥔 후 바닥에 바로 세웠다가 손바닥을 펴면서 가지가 흩어지게 한다. 이밖에 가지를 흩트리는 방법은 자기의 다른 손 주먹 위에 산가지를 세워 놓았다가 놓는다던가, 다른 사람의 주먹 위에 놓고 할 수도 있다.
④흩어진 산가지들을 집어가는데 다른 가지를 건드리지 않으면 계속 집어가고 만일 건드리면 다음 순서로 넘어간다. 집어간 산가지 수를 점수표에 기록한다.
⑤다른 사람도 같은 방법으로 해서 자신의 점수를 기록한다.
⑥모두의 차례가 끝나면 제일 많이 집어간 사람 순서대로 등위를 정한다.
⑦놀이 횟수는 적의하게 정하면 된다.

2. 놀이 방법 2

①산가지에 여러 가지 색칠을 하여 각 색깔별로 점수를 정한다.
예) 노랑색 20개 각 3점 빨강색 12 개 각 5점
파랑색 5개 각 10점 초록색 3 개 각 15점
흰색에 빨강 띠를 두른 것 1 개 20점
②순서를 정한 다음 선이 된 사람이 가지를 흐트러뜨린다.
③흩어진 가지들을 순서에 따라 집어가는데 다른 가지를 건드리지 않으면 계속해서 집어가고 건드리면 다음 순서로 넘어간다.
④한 사람이 끝나도 다시 모우지 않고 선이 처음 흩트린 상태에서 다 집어갈 때까지 계속해서 한다.
⑤ 모두 다 집어가명 집어간 가지의 점수를 합하여 승자를 가린다.

Ⅱ.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2 돼지불알놀이

1. 순서

1) 길이 50m 정도 되는 금을 긋는다.
2) 두 편으로 갈라 이긴 은 집으로 들어가고 진편은 ×표처럼 이긴 편이 통과하는 길 양쪽에 선다.
3) 이긴 편은 한 사람이라도 길을 따라 도착지까지 간 후 다시 집까지 돌아오면 이긴다.
4) 이때 진편은 길을 마음대로 넘나들면서 길을 따라 달려가는 이긴 편 아이를 끌어낸다.(이때 옷소매나 머리카락을 잡아당기면 안됨)
5) 이긴 편은 통과하는 길의 넓은 부분에서 잠시 쉴 수도 있다.
6) 도중에 이긴 편이 모두 죽으면 새로 자리를 바꾸어서 다시 시작한다.

참고문헌
박미조, 통합교육환경에서 전통놀이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2010
유삼열, 공간도구를 통한 놀이와 교육의 통합적 공간 디자인, 경기대학교, 2005
이상호 글, 박향미 그림, 전래놀이 101가지, 사계절, 2011
조성숙, 초등학교 전통놀이 교육 연구, 단국대학교, 2002
차옥수, 초등체육 교육과정중 학년별 민속놀이, 한국초등체육학회, 1996
허소영, 전통놀이의 유아교육 적용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2006

키워드
전통놀이, 민속놀이, 놀이, 전통, 산가지놀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