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30일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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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웹경영의 검색엔진
1. AOL Search
2. AltaVista
3. Ask Jeeves
4. Direct Hit
5. Excite
6. FAST Search
7. GoTo
8. Google
9. HotBot
10. IWon
11. Inktomi
12. Lycos
13. MSN Search
14. Netscape Search
15. Northern Light
16. Open Directory
17. Raging Search
18. RealNames
19. Snap
20. Yahoo

Ⅲ. 웹경영의 학습활동
1. 웹기반 수업의 의미
2. 웹기반 수업의 특성

Ⅳ. 웹경영의 사이버학급운영시스템
1. 사이버 교실 운영을 위한 홈페이지의 설계
1) 사이버 학급 운영 시스템 설계의 기본 방향
2) 요구 분석
2. 사이버 학급 운영 시스템의 개발과 적용
1) 사이버 학급 운영 시스템의 개발
2) 홈페이지를 활용한 사이버 학급 운영

Ⅴ. 웹경영의 전략
1. 비정형성, 단기성
1) 웹을 통한 경영
2) 정보 위주의 산업구조
3) 대량 개별화(mass customization)
4) 지적 자본의 중요성 확대
5) 세계화
6) 속도
2. 디지털화
3. 기업문화의 변화
4. 고객과의 의사소통
5. 배송 혁명
6. 기업간 의사소통
7. 인력 확보
8. 인큐베이팅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대부분의 인터넷 쇼핑몰이 고객 마일리지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고객이 구매한 구매실적을 금액상으로 제공하면서 \ 애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라는 간단한 문구만 내보낼 것이다. 하지만 본 필자라면 보다 시각적으로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멘트를 부가해 고객에게 접근할 것 같다.예를 들자면 특정 기준한도의 금액을 미리 정해놓은 상황하에서 현재 고객이 구매한 실적을 퍼센티지 바 형식으로 제공하라는 것이다. 금액으로 제공하는 것보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보다 나은 직관적 상황인식이 가능할 것이다. 인간은 원래 단순한 텍스트나 글보다는 시각적인 내용에 민감하고 보다 확실한 기억을 하는 경향이 있다. 이를 원용해 고객의 사용금액을 등산객으로 표현하고 마일리지에 대한 목표금액을 산봉우리 정상으로 표현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현재 고객의 구매실적을 한눈에 알아보게 하는 만화적 상상의 방법도 유쾌하고 즐거운 사용실적 조회방법임에 틀림없기 때문이다. 표나 글보다는 시각적인 자료를 이용해 어필하라 이것이 첫 번째 컨텐츠 접근방법이다.
구매분위기를 자극하라.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이 단순히 2d성 이미지 파일에 국한되는 제품 외양을 제공하고 있지만 이것은 반드시 지양돼야 할 부분이다. 쇼핑몰에서 제공되는 제품은 현실세계에서는 모두 3차원으로 구성된 제품이다. 단순히 단면적인 외양만을 강조해 상품판매고를 높이려는 발상은 자제해야 한다. 또한 각 제품을 테마별로 분류해 제품의 이미지나 속성에 걸맞은 음악을 웹사이트의 백뮤직으로 제공하는 것도 괜찮은 접근방법이다. 인간은 누구나 감정이 있고 감정이 있는 인간이라면 분위기에 도취되는 것은 당연한 사실이다. 관련제품을 애용하고 있는 사람들을 볼 수 있는 동영상 자료를 준비해 자신의 구매행위에 망설이는 고객을 과감히 끌어들여라. 다른 사람들에 의해서 애용되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면 고객은 관련제품을 구매할 확신을 갖게 된다. 우스갯소리로 들릴지 모르지만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가상적 사용경험을 제공하라. 자동차 B2C 포털인Autobytel.com 이나 다른 온라인 쇼핑몰이나 가격 비교사이트, 예를 들자면 MySimon.com 또는 Lands end 같은 사이트는 고객이 구매하기전의 가상적 체험을 제공한다. Autobytel.com 의 경우 360도 회전 스크롤을 통한 제품관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Mysimon.com 이나 Lands end의 경우에는 고객이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의류를 고객의 시점에서 보여준다거나 또는 사이버모델에 의한 온라인상 패션쇼를 제공한다. 이런 방법을 통해 온라인상에서 어느 정도의 신뢰감을 조성할 수 있음은 두 말할 나위 없다. 현재 이 글을 읽고 있는 귀하가 웹 쇼핑몰 담당이라면 TV에서 수시로 볼 수 있는 INTEL의 CPU광고를 유심히 지켜보길 바란다. 평소에 TV보는 것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면 무엇인가 느낌이 올 것이다. 오프라인 의류매장이나 상품매장에서 고객에게 트라이 서비스를 실시하는 것도 이와 같은 고객에 대한 심리적 확신을 주기 위해서다.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그것을 착용한 자신의 모습을 본다는 것 - 이것이 대다수의 쇼핑몰 고객들이 바라는 심리적 욕구인 것이다. 좀 더 실제적인 가상적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하려면 사이버 모델의customization서비스를 제공하라. 모델의 외형을 실제 구매고객의 그것과 엇비슷하게 하는 서비스도 자신과 일치하는 외모를 지닌 사이버 캐릭터를 통한 구매확신을 필요로 하는 고객에게 필수적인 정보이기 때문이다. 고객에게 웹상으로나마 구매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라. 이것이 세 번째 조건이다.
마지막으로 어떤 컨텐츠든지 간에 재미있는 방법을 동원해서 접근해야 한다. 최근 각 웹사이트별로 엔터테이너적인 고객접근방법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 전반적 상황이다. 귀하가 몸담고 있는 회사의 웹 사이트가 학술적인 내용이나 대기업간 전자상거래 사이트라는 것이 마음에 걸리는가? 바로 그것이 귀하가 보유하고 있는 고정관념 이다. 심각한 내용이나 진지한 내용을 컨텐츠로 제공하는 웹사이트라도 기존의 사고방식에 얽매여 심각한 방법으로 고객에게 접근해서는 안된다. 미국투자신탁 펀드평가사이트인 morningstar.com의 경우 온라인 재테크 컨설팅 프로그램인 Clear Future 코너에서는 우스꽝스럽게 생긴 가짜 수퍼맨과 그의 부하인 듯한 잡종개가 도우미로 나온다. 고객이 심각하고도 진지한 마음으로 투자관련 정보를 입력할 때 잘못된 내용을 입력하면 갑자기 공중에서 거대한 나무망치가 나와 이 어정쩡한 캐릭터들을 한방 때려준다. 그 표정이 얼마나 우스운지 아마도 대부분의 일반 사용자들은 실소를 금치 못 할 것이다. 투자신탁이란 컨텐츠 자체가 매우 심각하고 진지한 문

참고문헌
김국현(2010) - 웹 2.0 경제학, 황금부엉이
김영식(2002) - 웹 캐스팅 산업 정착을 위한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가와시마 고헤이 저, 미디어브레인 역(2009) -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웹 심리학, 라데이로리 윈드햄 저, 김영한 역(2000) - 웹으로 성공하는 기업 망하는 기업, 가야넷이온북스
비드 시걸 저, 조현각 역(2000) - E-고객시대의 웹 경영, 더난출판사
이성식(2007) - 웹2.0시대 디자인 경영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키워드
웹경영, 검색엔진, , 경영,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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