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30일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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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아동 놀이활동, 정신지체아동(지적장애아동) 놀이활동, 학습부진아동.hwp


목차
Ⅰ. 특수교육아동 놀이활동

Ⅱ. 정신지체아동(지적장애아동) 놀이활동
1. 게임중심 집단놀이와 사회성 발달과의 관계
2. 놀이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1) 놀이에 대한 정확한 이해
2) 구체적인 계획 하에 꾸준히 놀이지도
3) 학생들의 놀이에 대한 자발성과 흥미존중
4) 방법을 충분히 알고 즐길 수 있을 때까지 반복 지도
5) 모든 교과 영역에서 통합적으로 지도
6) 놀이 교육과정 및 놀이 IEP작성
7) 놀이의 특징에 따라 지도안의 작성 양식 다양화

Ⅲ. 학습부진아동 놀이활동

Ⅳ. 자폐아동(자폐범주성장애아동,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
1. 자폐성 아동의 신체통합 활동 의의
2. 자폐성 아동의 감각자극 유형
1) 전정자극
2) 촉각자극
3) 고유감각 자극
4) 시각 자극

참고문헌

본문
놀이는 인간의 마음, 신체, 그리고 정신을 결합할 수 있는 중요한 특성을 지니는 것으로서 인간의 기능적인 모든 측면을 통합하고 균형을 이루게 하는 유일한 인간행동이다. 이러한 행동이 아동에게 있어서 때로 난폭하고 거칠며 우스꽝스러운 모습으로 나타날지 모르지만 그들 나름대로의 규칙성과 지속성을 지니고 있는 것을 볼 때, 아동은 발달과정에서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산물인 놀이를 통하여 전체적이고 조화롭고 균형있는 발달을 이루어 가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놀이는 아동이 성숙함에 따라 변화되고 정교해지며 다양한 형태로서 아동 개인의 행동 특성을 규정짓고 전체 발달 영역을 통합하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정진, 성원경, 1994).
김양순(1976)은 아동의 성장 발달에 있어서의 놀이의 가치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는 에너지 발산과 근육활동에 도움을 줌으로써 아동의 신체발달을 도와준다. 놀이활동력이 우수한 집단은 열등한 집단에 비해서 여러 기초 운동 능력 면에서 현저히 높은 기록을 내고 있다는 연구 결과(정용각, 1971)가 이를 입증해 주고 있다.
둘째, 지적인 면에서 놀이는 여러 가지 지식과 기술을 획득하고 상상력과 환상을 통해서 창의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준다. 놀이는 아동의 문제해결과정에서 문제된 행동의 여러 요소들을 다양하게 결합해 보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이 문제 사태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해 준다(이순례, 1978).
셋째, 놀이는 아동이 현실에서 느끼는 불안감이나 좌절 또는 공격의 욕구를 해소시킬 수 있는 통로의 역할을 함으로써 아동의 정서발달에 도움을 준다. 이러한 이유로 놀이는 아동의 심리적 갈등이나 정신적 문제를 치료해주는 놀이치료로 사용되기도 하는 것이다.
넷째, 놀이는 성인들과 또는 또래 친구들과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통해서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도모해 줌으로써 아동의 사회적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정신지체아의 발달에 있어서도 놀이가 갖는 가치는 매우 포괄적인데 정신지체아의 놀이에 관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사회극화 놀이를 통한 교육가능 정신지체아의 대인관계 전략과 사회적 수용성, 적응 행동 발달에 효과가 있었음을 보고하였으나 사회성 발달에는 영향을 주지 못했다고 밝혔다(권혁선, 1988)
Fait(1978)는 각종 게임활동은 체육프로그램의 한 영역으로서 장애아동에게 많은 참여의 기회를 제공해 주고, 이를 통하여 신체의 발달과 사회적 성숙을 향상시켜 나간다고 하면서, 기본 게임의 참여에 의한 발달의 기회를 아동에게 제공하지 못한다는 것은 그에게 최선의 성장 발달의 방법을 포기하게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적응 체육의 경험은 정신지체아들의 사회적 기능 발달을 위하여 중요한 기회를 마련해 주며, 자기 이해와 더욱 참다운 생활 양식을 획득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한 기회를 제공해 준다고 했다(Amheim 등, 1981).

Ⅱ. 정신지체아동(지적장애아동) 놀이활동

1. 게임중심 집단놀이와 사회성 발달과의 관계

대부분의 정상 아동이 갖게 되는 사회성 성숙과 적응은 발달기의 상황에서 초기에 형성된다. 아동에게 있어서 놀이는 심신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아동들의 놀이 활동은 인간이 지닌 놀고 싶어하는 욕망에 의해 인간 생활 속에서 형성되는 신체 활동이라 볼 수 있다. 피아제(Piaget)는 게임은 사고 발달의 필연적인 산물로서 아동들은 놀이를 통해 사물과 사상에 대한 원시적이고도 자기 중심적인 관점으로부터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관점으로 되어 간다고 하였다.
게임은 규정된 행위와 규칙이 있기 때문에 아동에게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성장 발달의 기회와 소중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정신지체아가 사회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비사회적 행동을 보일 때 이러한 정신지체아에게 사회적 성장 발달의 기회와 소중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정신지체아가 사회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비사회적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은 단순한 능력의 부족 뿐 아니라 사회, 심리적으로도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좌절 의식이나 부정적인 자아 개념을 가지며 자신을 비하하고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는 생각이 누적된다. 그러므로 성공적인 경험을 맛 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고 집단놀이를 통해서 협동심과 성취감, 질서와 규칙의 존중 등을 경험할 수 있는 놀이를 의도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아동의 사회

참고문헌
○ 신선미 외 1명(2010), 치료놀이가 자폐 유아의 사회적 행동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 이양희(1992), 특수아동을 위한 놀이치료, 한국특수교육학회
○ 이수경 외 1명(2003), 유아특수교육기관의 실외놀이환경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특수교육학회
○ 이경혜(2009), 학습부진아에 대한 어머니-자녀 상호작용 놀이치료효과, 한국학습장애학회
○ 윤미원(2005), 자폐 아동의 사례분석을 통한 치료놀이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 정지은(2003), 어머니 양육태도와 정신지체아동 놀이성간의 관계, 단국대학교

키워드
특수교육아동, 놀이활동, 정신지체아동, 학습부진아동, 자폐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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