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hwp |
목차 1.서론 2.구성주의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 3.문화맥락주의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 4.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유사점 5.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차이점 6.참고 자료 본문 1. 서론 모든 일에는 기초가 중요하다. 공부를 잘 하는 학생은 기초가 튼튼한 학생이며 운동을 잘하는 학생은 그 폼이 좋아야 하는 법이다. 마찬가지로 유아교육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기초 즉 개념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잘 파악해야 하는 것이다. 과거 영유아에 대한 교육이라 하면 무시되거나 간과되어 오던 것이 사실이었다. 그러나 오늘날은 영유아를 하나의 독자적인 인격체로 인정하고, 그들을 위한 다양한 관심과 배려 속에서 그들만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실천해 나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영유아시기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은 태어나면서 각기 다른 모습과 성격, 혹은 다른 사고방식을 갖고 태어나지만, 이들 모두는 영유아기라는 공통된 단계를 거치면서 성인이 되어나간다. 따라서 영유아 프로그램이란, 우리 보육현장에서 요구되어지는 질적인 프로그램을 개발, 선택 할 수 있는 실천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평가영역에서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그 의의가 있다. <중 략> 5.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차이점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중시하고 있으며 생활을 통한 경험의 재구성 과정을 거치면서 인간이 성장한다는 점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구성주의가 의미하는 교육은 곧 생활이고, 성장이며, 경험을 재구성이다. 구성주의 이론은 진보주의로 교육이란 인간이 사회 혹은 환경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을 통해 스스로 성장, 발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결국 진보주의 관점에서 보면 인간의 사고와 행동은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 주체적인 인간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문화맥락주의 이론은 아동의 발달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보고 있다는 측면에서 상호작용이라고 말한다. 아동은 능동적 존재로서 주변 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적응해 가는데 그 적응의 과정은 동화와 조절의 연속적 평형작업이다. 아동의 인지적 발달은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등의 4단계로 이루어지며 그러한 인지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성숙, 사물들과의 물리적 경험, 사람들과의 사회적 경험, 평형화 등의 4가지가 있다. 아동을 독특한 인지구조를 지닌 전인적 존재로 보고 있으며 아동의 발달도 예측 가능한 불변적인 순서에 따라 점진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으로 규정하고 있다. 참고문헌 유아교육개론. 이기숙.2009. 양서원 최경숙(2006)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황정규 편(2004) 현대 교육심리학의 쟁점과 전망교육과학사 최경숙(2006)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김억환, 박은혜 공역(2007) 정신의 도구,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한순미(2005) 비고츠키와 교육, 교육과학사 한은숙, Vygotsky 이론에 의한 성인과 유아의 상호 작용과 유아의 문제해결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김재춘(2000) 구성주의 이론에 나타난 학생의 지식 구성 능력의 비판적 검토, 교육과정연구 황해익(2010).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과 교육적 시사. 황정규 편」 『현대 교육심리학의 쟁점과 전망』 서울: 교육과학사 키워드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구성주의이론, 문화맥락주의이론, 비고스키, 대표적 이론가의주장, 이론의 배경기본전제, 구성주의인식론 |
2017년 1월 27일 금요일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