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15일 일요일

최근 사회적 기업 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많이 언급되고 있다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의 목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존재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논하시오

최근 사회적 기업 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많이 언급되고 있다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의 목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존재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논하시오
최근 사회적 기업 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많이 언급되고 있다.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의 목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존재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논하시오.hwp


목차
I. 사회적 책임의 대두 배경
1. 경제력 집중과 영향력의 증대
2. 경제구조의 변화
3. 소유와 경영의 분리 및 전문경영자의 출현
4. 사회구성요인간의 상호의존성 증대와 협조의 필요성

II. 사회적 책임의 내용
1. 기업의 유지 성장 책임
2. 이해관계자집단에 대한 이해조정책임
3. 사회발전책임

* 참고문헌

본문
I. 사회적 책임의 대두 배경

1. 경제력 집중과 영향력의 증대

: 기업의 대형화에 의한 경제력의 집중은 사회 전반, 즉 종업원, 소비자, 정부, 지역사회, 경쟁기업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광범위하게 미치게 되었다. 만일 일부 대기업에 경제력이 집중되게 되면 대기업의 중소기업 업종으로의 진출, 독과점에 의한 일방적인 높은 가격의 설정이나 가격조절, 소비자보호의 소홀, 불공정한 노사관계형성, 제품개발에 대한 소홀, 오염물질의 대량배출 등의 폐단이 발생하게 된다. 이와 같이 규모의 경제로 인한 � ��업의 대형화로 국민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는커녕 오히려 저해요인으로 작용하는 현실에 직면하여, 기업에 집중된 권력의 남용을 방지, 견제하며 다른 사회구성요소와의 권력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하게 되었다.

2. 경제구조의 변화

: 사회적 책임이라는 표현이 처음 사용된 것은 1929년 대공황 이후이다. 이는 바로 경제구조변화에 의한 시장기능의 실패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부담의 한 요인임을 암시하고 있다.
스미스(A Smith) 이후의 고전경제학의 논리에 의하면 개개인이 모두 자신들의 최대이익추구만을 위해 행동한다 할지라도 신의 보이지 않는 손, 즉 가격에 의해 각자의 이해가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게 되고 사회의 복지는 최대로 달성된다고 한다. 즉 완전경쟁시장 하에서 결정되는 가격과 생산량은 � �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최선의 이익과 효용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기업, 책임, 최근, 목적, 존재, 비즈니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