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1일 일요일

교육심리학 4학년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

교육심리학 4학년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
[교육심리학 4학년]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각 이론의 배경과 쟁점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지주의 학습이론
3) 사회학습이론
4) 인본주의 학습이론
5) 구성주의 학습이론

2. 각 이론의 원리
1) 행동주의 학� �이론
2) 인지주의 학습이론
3) 사회학습이론
4) 인본주의 학습이론
5) 구성주의 학습이론

3. 각 이론의 기본 가정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지주의 학습이론
3) 사회학습이론
4) 인본주의 학습이론
5) 구성주의 학습이론

4. 각 이론의 구성 요소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지주의 학습이론
3) 사회학습이론
4) 인본주의 학습이론
5) 구성주의 학습이론

5.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지주의 학습이론
3) 사회학습이론
4) 인본주의 학습이론
5) 구성주의 학습이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학습(learning)은 변화를 뜻한다. 학습이란 일정 장면에서 반복된 경� �에 의해 일어나는 유기체의 행동 또는 행동 잠재력에 있어 어떤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이다. 즉, 경험에 의한 행동 및 정신적 연합에 있어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이다. 변화에는 글씨, 달리기, 동작 등 관찰 가능한 구체적인 행동의 변화에 해당하는 외적변화와 지식, 성격, 사고 등의 눈에 보이지 않는 추상적인 내면적인 내적변화가 포함된다. 대부분의 생물체는 학습하는 능력이 있다. 동물의 학습은 직접적인 경험에 의존하는데 반해 인간은 언어와 사고를 이용하여 학습할 수 있으며 직접 경험할 수 없는 대상이나 추상적 개념에 대해서도 학습이 가능하다. 이런 능력을 흔히 고등정신능력이라고 하는데 형태인식, 주의, 기억, 개념화, 추리, 판단, 언어 등과 같은 이러한 인지 과정이 학습의 주요 기제가 되는 것을 인지학습이론이라고 한다. 따라서 본 론에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정모 외(2006). 인지심리학. 학지사.
김은영 외, 『교육학의이해』, 동문사, 2010.
김청자, 『교육심리학의 이해』, 동문사, 2009.
손민호, 『구성주의와 학습의 사회이론』, 2005.
.
.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 4학년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키워드
행동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