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16일 월요일

2018-2 자이에스앤디rev1

2018-2 자이에스앤디rev1
2018-2 자이에스앤디rev1.pptx


본문
■ 자기 소개
지원 동기
기술적 환경:가치 실현
회사 선택에 중요한 가치는 `환경`입니다. 기술적 환경은 엔지니어의 성장 발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엔지니어의 발전은 회사의 경쟁력을 높이는 순환구조를 만들어 서로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이S&D는 디벨로퍼의 새로운 도전을 위한 환경에 있습니다. 이를 통해 부동산전문기업으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인재육성은 필수적일 것입니다. 새로운 도전의 환경에 있� � 자이S&D에서 시공 엔지니어로서 발전을 이루며 동시에 회사의 성장을 함께 이끌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통해 큰 성취감을 가지며 성장의 원동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판단해 지원하였습니다.
물론 환경 활용을 위해서 전공역량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입니다. 공학설계2로 도서관 리모델링의 기획부터 시공까지 단계를 수행하였습니다. 의사결정은 항상 후속 공정의 영향을 염두에 둬야 함을 깨달았습니다. 이를 통해 전공지식의 유동적 활용역량을 발전시켰습니다. 또한, 원가관리 경진대회를 통해 물량산출과 내역관리 경험을 키웠습니다. 이는 군 공사 행정업무의 내역관리 경험과 시너지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이 외에도 인턴과 제로에너지건축 지식도 습득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자이S&D 현장 경험을 통해 폭넓게 성장하겠습니다. 친환경, IT 등 시공 요구 점이 늘어난 설계의도를 유연히 파악하고 실현하는 엔지니어로 거듭나겠습니다. 이를 통해 핵심 엔지니어로 경쟁력 가치 실현을 이루겠습니다.
지원분야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당시 상황과 구체적인 시점을 밝힐 것, 어떤 노력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드러나도록 기술할 것,
결과 및 그 과정에서 배운 점을 상세히 기술할 것)
전문성:실질적 활용
공학설계2에서 도서관 리모델링 프로젝트 중 실패경험이 전공이해도의 변화 계기가 되었습니다. 기둥보강공법을 선정하며 도서관이라는 특수상황을 고려하지 않아 문제가 생겼습니다. 시공기간, 상황에 맞는 공법고려가 부족했습니다. 콘크리트 증타를 탄소섬유시트 보강공법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물량산출, � �정표, 내역서 등 후속공정을 수정하며 문제해결을 하였습니다. 이 과정으로 이론의 습득이 끝이 아니라 적절한 활용이 중요하다는 상황적 변화가 생겼습니다.
지금까지 전공과목으로 단순한 지식습득의 방향을 경험으로 직접 활용해보기 위한 환경으로 바꾸었습니다. 이를 통해 건축적산을 수강하며 한국건설관리학회의 원가관리 경진대회에 참여해 도면분석을 통한 물량산출, 내역관리의 역량을 높였습니다. 또한,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의 인턴생활을 통해 건축설비 지식을 활용해 업무를 하며 지식활용 연습을 하였습니다. 이 과정으로 4학년 중 5개의 전공과목에서 4과목의 평점을 A이상 받으며 성공적으로 전공이해도를 높였습니다.
이런 경쟁력 있는 전공역량은 건축시공 엔지니어로서 업무를 수행하는데 큰 강점이 될 것입니다. 전� ��지식을 직접 활용하려 노력했던 과정은 앞으로 업무수행 중 신입사원으로서 겪을 시행착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경쟁력 있는 현장관리와 공정관리로 최고품질의 결과를 만드는 엔지니어 업무수행에 적합할 것입니다.
■ 자기 소개
개인의 성공을 위해 열정적으로 매사에 임하는 사람도 공동의 목표로 일을 할 때는 구성원간의 협력 및
역할 분담과 관련하여 때로는 수동적으로 변하고, 인간관계에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해당 문제를 극복하는 본인만의 방안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포지티브섬:연결고리
한국건설관리학회 원가관리 경진대회에 5명으로 팀을 이루어 참가하였습니다. 적산 수강 후 지식 활용을 통해 입상이라는 공동의 목표로 팀원과 유대관계가 높았습니다. 준비 기간 팀원 간 갈등 상황을 중간에서 조율하며 합의를 이끌어 팀원의 능동적 참여도를 높이며 해결을 하였습니다. 이 경험으로 소통과 조율로 팀원의 능동성을 높여 팀워크로 연결하는 것이 중요함을 배웠습니다.
대회 준비 기간 팀원 간 견해차가 있었습니다. 팀장으로 원인파악을 위해 팀원들과 면담을 하였습니다. 원인은 준비 기간이 시험 기간과 겹치는 것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팀원들의 여유 시간 차이가 생겼습니다. 여유 시간이 있는 사람들은 조직적 준비를, 없는 사람들은 개인준비를 원했습니다. 상황파악 후 팀원들을 이해시키고 조율역할을 하며 해결책에 대해 논의를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공종별 혼자 할 수 있는 부분과 함께해야 할 부분을 분류하고 상황에 맞는 역할을 배분하였습니다.
이후 팀원들의 진행 부분을 피드백하며 효율적 준비를 하 였습니다. 각 상황에서 최선을 할 수 있게 하여 팀원들의 능동적 참여를 이끌었습니다. 이를 통해 모임 시간을 최소화하면서도 팀워크를 다졌습니다. 대회에서 검토 중 산출 오류가 있었지만 준비한 대로 대처하며 최우수상을 받았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동료, 협력업체 사이 연결고리로 준공이라는 공동의 목표 달성에 이바지하겠습니다.
다른 사람이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자신만의 독창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한 경험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개선한 문제수준의 경중은 없으나, 해결방안이 '독창적인 방법'이었는지에 유의하여 객관적으로 작성할 것)
차별성:시작이 반
공학설계1에서 팀 프로젝트로 철근배근 모델 제작을 하였습니다. 2명이였던 다른팀과 달리 3명으로 팀 구성을 하였습니다. 인� �� 수에서 유리해 모델에서 최고점의 평가를 받아야 경쟁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시간문제로 인해 모두 하나의 모델에 집중하였습니다. 그에 반해 설계도 전체모형과 기둥과 보가 만나는 부분으로 2개의 모델제작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제한시간 내 완료하지 못한다는 팀원들의 걱정을 설득할 준비도 필요하였습니다. 아이디어를 위해 TRIZ기법의 `분리`를 활용하였습니다. 분리를 통해 프리패브 공법을 떠올릴 수 있었습니다. 미리 제작하는 과정을 3D프린터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2배 이상의 제작시간을 반 이상 줄일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를 팀원들과 논의하여 제가 3D프린터로 가장 많은 부재인 스트럽의 출력을 맡고 팀원들이 주근을 제작하고 미리 틀을 잡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실패에 대� �� 대비를 하며 제작을 시작하였습니다.
3D프린터를 처음 사용하였지만 3D Tool을 사용할 수 있어 빠르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출력과정에서 출력물 위치설정, 크기설정오류의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오류 발생 시 수행 작업을 단계별로 하나씩 되돌리며 재확인을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오류가 생긴 부분을 파악하고 고쳐가며 출력을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 생각과 같이 출력된 부재를 팀원들이 만든 틀에 조립만 하면 되었습니다. 때문에 7일의 제작기간을 모두 사용한다는 예상을 3일로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동일품질의 부재출력으로 완성도도 높였습니다. 이를 통해 모든 팀 중 1등의 평가를 받았습니다.
3D프린터 도전을 통해 `시작이 반`이라는 말의 뜻을 정확히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 도전의 두려움 � �복이 가장 크며 실패가 있더라도 그 시행착오를 밑거름으로 목표에 다가갈 수 있음을 느꼈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에 도전하는 엔지니어로 거듭나겠습니다.
상기 항목에 포함되지 않은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기술하여 주십시오.
(본 항목은 선택사항으로 응답란을 공란으로 두어도 불이익은 없습니다.)
위에 기재한 사항들은 사실과 다름 없음을 확인합니다.
1
2

하고 싶은 말
건축공학, 건축, 대기업, 공기업, 합격, 자소서, 건설, 시설, 부동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