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출석수업대체과제물]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hwp |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도덕성의 개념 1) 정의 2) 이론적 배경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로렌스 콜버그 2) 콜버그의 딜레마 3) 도덕성 발달 단계 (1) 인습이전 수준 (2) 인습 수준 (3) 인습이후 수준 3. 이론의 특징과 비판 1) 특징 2) 비판 4.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도덕성의 개념 1) 정의 어떤 사회의 관습적, 전통적, 문화적 규범을 사회에 소속된 개인이 내면화 시킨 후 이 내면화된 규범에 따라 자신의 행위를 자율적으로 통제하는 인지, 태도, 행동을 의미한다. 즉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행동규범을 말하는데 이는 행동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주관적-자율적인 도덕의식을 말한다. 도덕성이라는 개념이 학문영역에 따라, 학자에 따라 다르지만 사전적 의미를 보면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 및 그것을 자각하여 실천하� � 행위의 총체라고 되어 있듯이 옳고 그른 것에 대한 사회적 규범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여 그에 따라 행동하게 하는 기준으로서 인간이 마땅히 지켜야 하는 것임에는 틀림이 없다. 결론적으로, 도덕성이란 도덕규범에 일치하는 개인이나 사회 집단의 심성을 말한다. 이러한 도덕성의 의미에는 인지적 차원, 정의적 차원, 행위적 차원이 포함되어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방송대 출판문화원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학지사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학지사 정옥분(2006)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이옥형(2011) 아동발달, 집문사 최경숙(2012)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이홍우 외(2003)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전태련(2007) 함께하는 교육학, 마이쌤 김광웅 외(2007) 아동발달, 형설 조복희 외(2001) 인간발달-발달심리적 접근, 교문사 하고 싶은 말 ○ 과 제 명 : 교육학 출석수업대체과제물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학과, 교육심리학, 방통대 |
2020년 11월 5일 목요일
교육학 출석수업대체과제물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
교육학 출석수업대체과제물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