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1일 토요일

소비자행동론 중장년층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이용에 대한 교육 컨텐츠 개발

소비자행동론 중장년층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이용에 대한 교육 컨텐츠 개발
[소비자행동론] 중장년층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이용에 대한 교육 컨텐츠 개발.docx


목차
1. 들어가기
1.1. 교육 배경
1.2. 교육 목표

2. 교육 내용과 전략
2.1. 교육내용
2.2. 교육 전략

3. 교육 콘텐츠의 기획과 구성

4. 기대효과


본문
1. 들어가기
스마트폰 가입자가 2천만명을 돌파했다. 국내 도입된 지 2년 만에 스마트폰이 휴대전화 시장의 대세로 떠오른 것이다. 그러면서 휴대전화 제조사들은 중장년층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피쳐폰의 생산을 줄이고 있으며, 피쳐폰에 대한 보조금도 줄어들어 실질적으로 실버폰이 스마트폰에 비해 최대 10배까지 비싼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파이낸셜뉴스, 2011). 이러한 상황에서 중장년층은 사실상 스마트폰의 이용을 요구받고 있으나, 스마트폰 이용의 복잡성은 중장년층 소비자가 스마트폰을 적절하게 이용하는 데 어려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중장년층은 이용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스마트폰과 관련된 문제 발생시에도 그 대응이 취약할 우려가 있으며, 특히 스마트폰 이용에 어플리케이션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어플리케이션 구매 후 환불/취소 과정에서 심각한 소비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스마트폰 이용과 관련된 교육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을 갖게 되어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게 되었다.

1.1. 교육 배경
스마트폰 이용이 전 연령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신규 이용자를 볼 때 40대를 비롯한 중장년층의 증가가 뚜렷한 상황에서 앞으로도 중장년층의 스마트폰 이용이 들어날 것으로 예상된다(서울신문, 2011). <그래프1>을 보면 신규 스마트폰 이용자 연령별 비율이 2010년 5월에는 20대, 30대가 압도적이었던 것에 비해, 2010년 11월에는 40대, 50대의 신규 이용자 비율이 두드러진다. 이를 볼 때,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 기기는 젊은 세대의 전유물이 아닌 전 세대가 이용하는 추세가 될 것임을 시사한다.


키워드
스마트, 컨텐츠, 스마트폰, 중장년층, 소비자행동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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