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1일 토요일

유아교육 몬테소리 유아교육 프로그램 연구

유아교육 몬테소리 유아교육 프로그램 연구
[유아교육] 몬테소리 유아교육 프로그램 연구.hwp


목차
제1장 몬테소리의 일생과 업적

제2장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사상적 배경
1. 아동중심교육
2. 감각교육 및 관찰
3. 환경
4. 무의식의 세계

제3장 몬테소리의 유아관
1. 민감기(sensitive period)
2. 흡수정신(Absorbent mind)
3. 정상화(Normalization)
4. 유아의 일반적 특징

제4장 몬테소리 유아 교육의 목적

제5장 몬테소리 유아교육내용 및 교수-학습방법
1. 몬테소리 유아교육내용
2. 몬테소리 교수 - 학습 방법

제6장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환경
1.물리적 환경몬테소리
2. 인적환경

제7장 몬테소리 유아교사

1.몬테소리 유아교사의 특성
2.몬테소리 유아교사의 역할


※ 참고문헌


본문

제1장 몬테소리의 일생과 업적

부유한 집안의 외동딸로 태어난 마리아 몬테소리는 호기심이 많고 수학과 과학을 좋아하는 아이였다. 마리아의 어머니는 하나 밖에 없는 귀한 딸에게 공부만 시키지 않고 집안 살림에도 관심을 갖고 도울 수 있도록 하였다. 어머니의 이러한 교육관을 통해 마리아 몬테소리는 생활과 동떨어진 학습이 아니라 학습과 삶이 하나가 되어 좀 더 폭 넓게 생각하고 주변의 가난한 사람들에게도 따뜻한 사랑을 베풀며 성장하게 되었다.
여성에 대한 사회적인 편견이 심했던 19세기에 성장한 소녀, 마리아 몬테소리는 당시 남성 고유의 직업이라 생각 되었던 '의사'라는 직업을 택하였다. 주변의 따가운 시선과 맞서 싸우면서도 몬테소리는 성공적으로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가 되었다. 이렇게 될 수 있었던 힘은 세상과 인류를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대한 몬테소리의 소명의식에 따른 끊임없는 노력의 결과였다.
몬테소리는 의사가 되어 세상으로부터 소외된 아이들과의 만남을 통해 또다시 새로운 삶에 도전하게 되었다. 세상을 향한 따뜻한 사랑을 품은 몬테소리는 폭넓은 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 교육임을 깨닫고 모두가 부러워하는 의사의 직업을 포기하고 어린이 교육에 전념하게 되었다. 1907년 로마 빈민가 지역의 산 로렌쪼에 '어린이집(Casa dei Bambini)'을 운영하게 된 마리아 몬테소리는 어린이들을 관찰하면서 어린이 내면에 숨겨진 신비로운 특성을 발견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몬테소리교육의 이론과 실제. 공동체. 박경희 이성숙 공저
한국몬테소리 홈페이지 (http://www.montessori.co.kr/)
알기 쉬운 몬테소리 유아교육. 양서원. 김지영 성연승 공저


키워드
유아교육, 유아, 교육, 몬테소리, 몬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