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교육활동을 계획할 때 누리과정이나 표준보육과정 또는 2011년 개정 유치원교육과정의 생활영역과 관련하여 한가지 주제를 정하고 문학적접근의 교수계획을 위해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그림책5가지 이상을 선정하여 아동문학적 요소에 따라 분석해 보시오.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누리과정의 생활영역과 관련된 주제 선정 2. 그림책의 아동문학적 분석 1) 나를 알고 존중하기와 관련된 그림책 2) 친구를 알고 존중하기와 관련된 그림책 3) 가족을 알고 존중하기와 관련된 그림책 4) 이웃을 알고 존중하기와 관련된 그림책 5) 사회를 알고 존중하기와 관련된 그림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누리과정의 생활영역과 관련된 주제 선정 누리과정에서 사회관계 영역은 유아가 자신을 알고 소중하게 생각하며, 가족, 또래와 함께 지내는 방법뿐 아니라 공동체에서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익히고 주변 세계에 관심을 가지고 적응해 나갈 수 있는 기초 능력과 인성을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 이에 누리과정의 기본ㆍ구성방향에서도 더불어 사는 사회에서 필요한 타인에 대한 이해, 배려, 나눔, 협력 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내용을 강조하고 있다. 이 영역은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알고 조절하기,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사회에 관심 갖기의 다섯 가지 범주로 구성된다. 따라서 생활영역과 관련된 주제는 사회영역인 나와 가족, 친구 등 다른 사람, 그리고 사회에 관심 갖기로 선정하였다. 2. 그림책의 아동문학적 분석 1) 나를 알고 존중하기와 관련된 그림책 - 책 제목 : 강아지똥(권정생, 1996) - 아동문학적 요소에 따른 분석 : 자신의 존재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워 줄 강아지똥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동화 작가인 권정생의 글과 전통적인 색감과 선이 살아 있는 정승각의 그림이 어우러져 있는 눈물겹도록 아름답고 감동적인 이야기를 전해주는 창작 그림책이다. 새도 멀찌감치 피해 가고 병아리도 가까이 오기 싫어하는 가여운 강아지똥은 자신의 처지를 비관한다. 하지만 어느 비오는 날 민들레의 거름이 되어 아름다운 꽃을 피운다는 이야기가 가슴을 따뜻하게 한다. 길에 떨어진 강아지똥이 스스로의 가치에 대해 고민하다가 마침내 소중한 일을 이뤄낸다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삶의 대한 진지한 물음이 담겨 있는 그림책으로 존재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해 주고 있다. 이 동화는 강아지똥과 흙덩이, 그리고 민들레 등과의 대화 형식으로 이야기를 진행해 나가고 있으며, 사건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는 점에서 사건적 플롯형식이라고 할 수 있다. 2) 친구를 알고 존중하기와 관련된 그림책 참고문헌 - 최지훈, "어린이를 위한 문학", 비룡소, 2001 - 이현주,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미술 활동 프로그램 개발", 대구교육대, 2007 키워드 아동문학교육활동, 그림책, 아동문학적 요소 분석, 생활영역, 누리과정 |
2017년 6월 26일 월요일
아동문학교육활동을 계획할 때 누리과정의 생활영역과 관련하여 주제를 정하고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그림책 5가지를 아동문학적 요소에 따라 분석
아동문학교육활동을 계획할 때 누리과정의 생활영역과 관련하여 주제를 정하고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그림책 5가지를 아동문학적 요소에 따라 분석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